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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 ‘아가씨’세계 120개국서 상영

유럽 주요국가 구매 문의 빗발
‘부산행’미드나잇 스크리닝 초청

 

칸 영화제가 열리는 프랑스 칸 팔래 드 페스티벌의 지하에 자리 잡은 영화시장에서 한국영화를 향한 ‘러브콜’이 뜨겁다.

17일(현지시간) CJ E&M에 따르면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가 동유럽 2개국을 제외한 전 유럽 국가와 판매 계약이 체결되거나 관련 논의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아가씨’는 지난 2월에 이미 전 세계 116개국에 선판매됐고, 칸에 입성하기 전에 4개국에 더 팔려 이미 120개국에 진출하게 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칸 영화제에서 ‘아가씨’가 공개된 이후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 등 유럽 주요 국가에서 구매 문의가 들어왔다. ‘아가씨’의 원작인 ‘핑거스미스’를 쓴 작가의 나라인 영국의 경우 서너개 배급업체가 ‘아가씨’를 서로 사겠다고 경쟁입찰을 벌이고 있다.

‘아가씨’를 선구매한 프랑스 배급업체 관계자는 영화를 관람하고 나서 “영화적 경험이 강렬했다. 지금까지 본 경쟁작 중 재미나 가치에서 가장 좋았다”고 말했다고 CJ E&M 측은 전했다.

프랑스 배급업체는 ‘아가씨’를 상당히 비중 있는 규모로 프랑스에 개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CJ E&M 해외사업부 관계자는 “일부 매체의 평점과는 달리 극장주와 배급업체, 일반 관객들의 반응은 좋다”며 “‘아가씨’의 판매계약을 체결한 국가 수가 ‘설국열차’의 167개국에 근접한 수치에 도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돼 화제를 모았던 연상호 감독의 ‘부산행’도 ‘대형 딜’이 진행 중이다. 콘텐츠 판다 관계자는 “미국 할리우드 스튜디오 측이 ‘부산행’의 해외 배급을 맡고 싶다고 제안해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화 ‘곡성’처럼 제작 단계에서부터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참여하는 경우는 있어도 영화가 완성된 후 할리우드가 해외 배급을 맡겠다는 경우는 흔치 않다. ‘부산행’이 칸에서 처음 상영된 후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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