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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부터 방송되는 KBS2 특별기획드라마 '장희빈'(극본 김선영, 연출 이영국ㆍ한철경)은 기존의 `장희빈', `인현왕후' 등과 같은 역사적 인물을 소재로 한 드라마와 얼마나 다르게 접근하느냐가 성패의 관건으로 보인다.
`장희빈'의 방송 소식을 들은 적지 않은 시청자들이 `또 장희빈이야'라는 식상한 반응을 보였다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어제 오후 KBS 사옥에서 있었던 시사회장에서 본 '장희빈' 1∼2회는 기존의 사극과 차별화를 꾀하는 제작진의 노력이 역력히 배어 있었다.
김선영 작가는 "사극이라기보다는 새로운 인물을 창조하는 드라마로 생각하고 집필하고 있다"면서 "이전 사극에서 보여준 전형적인 포맷을 극복하고 인물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새롭고도 다양하게 담을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드라마는 숙종 6년 제1비였던 인경왕후의 승하로 시작한다. 숙종의 모후 명성왕후(김영애)는 간소하게 상을 치를 것을 명하고 이에 대립하는 숙종의 모습이 전광렬의 강렬한 눈빛으로 나타난다.
이는 정사에 간섭하는 어머니 명성왕후에 휘둘려 왔다는 기존 숙종의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그의 카리스마를 보여주기 위한 포석으로 해석된다. 또한 그의 강력한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시사하는 검습(劍習) 등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된다.
한편 제작진은 요부로 고정된 장희빈을 시대적인 아픔을 가진 한 인간으로서 그렇게 살 수밖에 없었던 필연성을 부각시켜 새롭게 조명해 보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 드라마 초반 옥정(김혜수)의 어머니 윤씨(이보희)가 자의대비(강부자)의 6촌 조사석(백윤식)과 관계를 가지면서 옥정의 집안이 조사석의 부인에게 수모를 당하는 장면을 부각시켰다. 옥정이 천출의 한을 간직한 채 신분 상승의 의지를 불태우는게 된 연유를 말해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는 큰아버지 장현이 모반(경신환국)의 자금을 댄다는 사실을 안 옥정이 "목숨을 건다 할지라도 수모를 당하고 사느니 그 편이 훨씬 낫다"고 동조하는 대사에서 여실히 나타난다.
1∼2회에서 보여준 옥정의 이미지는 김혜수가 기존에 쌓아온 당차고 굴하지 않는 강한 이미지와 맞아 떨어져 무리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장희빈의 이후 행동에 필연성을 제공하기 위한 나머지 지나치게 옥정을 투사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천출의 한을 풀기 위해 요부가 되고 권력의 화신이 된다는 단순한 도식을 극복해야만 보다 다양한 시청자 층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역사 소재 드라마에서 항상 불거져 나온 문제인 사실(史實)과 픽션이 어떤 비율로 구성되는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제작진은 새로운 인간상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물들을 재해석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국사편찬 위원회의 이영춘 박사는 "장희빈과 숙종, 인현왕후는 기존의 드라마에서 드라마틱하게 만들다보니 오히려 그 이미지가 고정된 측면이 강하다"면서 "청소년들의 교육적 측면에서도 지나치게 픽션을 가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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