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3분기 운영 실적 분석
경기도의회가 도내 31개 전 시·군에 설치한 지역상담소의 지난해 2·3분기 운영 실적이 3천여건을 넘어섰다.
그러나 실질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관을 위촉한 곳이 10곳에 그쳤고, 상담소 관련 예산도 상당 부분 불용처리 되는 등 운영 내실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9일 도의회 사무처의 ‘2015회계연도 결산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도의회는 지난해 3~9월 순차적으로 지역상담소를 설치했다.
도의원이 현장에서 도민을 직접 만나 민원을 듣고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에서다.
지역 상담소의 2015년도 4~9월 실적은 ▲지역현안(교통·체육시설·교통·지역개발 등)에 대한 학부모, 시민단체 등 민원상담 843건 ▲지역주민 관련 회의·정책관련 시·군 관계자 회의·도의원 간 정책회의 150건 ▲의정활동 관련 자료수집·검토 등 입법활동 강화 차원의 지역거점 활용 1천199건 ▲언론인터뷰와 시민단체·민원인 대상 지역상담소 설명 1천140건의 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상담소 임차료 불용률과 상담소 운영기본경비 불용률은 각각 21.8%(3억8천만원 중 2억9천700만원 집행), 24.4%(3억2천700만원 중 2억4천700만원 집행)로 제대로 예산을 집행하지 못했다.
특히 ‘상담관 상담수당’ 불용률은 97%(7천300만원 중 200만원 집행)에 달했다.
도의회 관계자는 “지역상담소는 다양한 도민 의견을 발굴하고 이를 토대로 도의원의 입법활동을 강화하자는 차원에서 도입됐지만 아직은 운영 초기여서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성민기자 h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