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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서운산단 조성 땐 공공성 강화해야”

최초 민·관개발 취한 1차 산단

각종 불법행위 의혹 해결 못해

그린벨트 해제 승인도 어려워



“2차땐 市 등 참여를” 주장도

최근 민관합동으로 추진된 1차 서운산업단지의 각종 불법 행위에 대한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이들 지역특화형 산업단지에 대한 공공성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때문에 현재 계획되고 있는 2차 서운산업단지는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가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20일 인천시의회와 인천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인천도시공사는 1차 서운산업단지 인근에 ‘서운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계획을 제안받은 상황이지만 대부분 그린벨트 지역이라 이를 먼저 해제하는 것이 선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시의회 SPC(Special Purpose Company·특수목적법인) 특위에서 1차 서운산업단지의 각종 불법 사항이 드러난 상황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국토부와 산자부의 그린벨트 해제 승인을 얻기 어려워 조성 자체가 무산될 상황이다.

앞서 시의회 SPC특위는 지난달 서운산단 대표이사의 취임의 적정성, 건설 도급비 및 사업이윤의 과다 계상, 분양획지의 불법 변경 및 입주기업 선정의 적절성 문제 등을 적발한 바 있다.

그럼에도 산업단지 최초 민관공동개발형식을 취했던 1차 서운산업단지는 아직까지 시의회의 문제 제기에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더욱이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는 이번 문제를 야기시킨 것으로 지목되고 있는 1차 산업단지 시행사가 2차 산업단지 제안서를 제출했다는 점 때문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인천도시공사 관계자는 “새로운 산업단지를 개발하는데 있어 민간을 배제한 채 시와 도시공사가 독자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기에는 시의 재정난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며 “1차 서운산단이 성공적으로 분양했기 때문에 도시공사의 지분율 높이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유제홍 시의원은 “여·야를 막론하고 신규 산업단지 개발은 인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러나 신규 산업단지 개발은 지역의 그린벨트를 풀어 진행하는 만큼 지역 소기업·소상공인들에 대한 우선적인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향후 새롭게 구성되는 SPC들에 공공성을 가진 기관을 참여시켜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통한 공공성 향상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진기자 k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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