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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시민들 강력 반발 ‘강천역’ 유치 목청 높여

‘강추위’ 구성… 서명운동 돌입
시 “반드시 신설 되도록 최선”

국토부, 여주~서원주 구간 정차역 미설치

올해 개통될 예정인 여주~성남간 복선전철과 기존 서원주~강릉 구간 철도를 연결하기 위해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는 여주~서원주 철도건설사업 계획에 대해 여주지역 주민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총 연장 20.9km 구간에 단선으로 건설되는 여주~서원주 구간에 국토교통부가 정차역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원욱희 도의원과 여주시의회 의원 및 강천면 주민 등은 25일 ‘강천역 유치 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원덕희·이영옥, 이하 강추위)’를 구성,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본격적인 강천역 유치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원덕희 공동위원장은 “여주~서원주 철도사업 구간 중 강천면은 남한강에 자리한 강천섬과 강천보, 남한강을 끼고 도는 여강길 등 천혜의 자연 자원을 지니고 있어 ‘강천역’이 설치될 경우 여주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민들 역시 “이 구간에 정차역을 배제하는 것은 주민 교통불편을 초래하고 지역발전을 철저히 외면한 처사로 강천역은 반드시 신설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여주지역 사회단체 등도 “정차역 없이 단선철도로 여주시 강천 일대를 관통하는 것은, 원주기업도시를 위한 여주시의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경제적 타당성 만을 따지고 사회적 타당성 등은 무시하는 처사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수도권 중첩규제로 지난 30년간 희생을 감수해 온 여주시민의 요구는 당연하다”며 “(가칭)강천역 신설의 당위성을 마련, 반드시 신설될 수 있도록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보고회에서 정거장 신설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검토했으나, 경제·기술적으로 역 신설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주민들의 반발이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천=김웅섭기자 1282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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