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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외곽순환도로 광교지구 3월 착공 출·퇴근길 빨라지나

2.58㎞ 구간 우선 건설
2019년 12월 완공 목표
수원시, 15일까지 감정평가
“도심내 교통정체 개선 기대”

출·퇴근 시간 수원 도심내 교통정체를 해결하게 될 ‘수원외곽순환(북부)도로’ 민간투자사업 광교지구 구간이 이르면 오는 3월 착공한다.

4일 수원시에 따르면 광교신도시 교통대책의 일원으로 추진되는 수원외곽순환도로 사업은 장안구 이목동 서부우회도로에서 영통구 이의동 상현 IC~하동간 도로를 연결하는 것으로, 길이 8.82㎞(본선 7.7㎞, 지선 1.12㎞) 폭 20m의 왕복 4차선 도로다.

이 중 광교지구 구간은 길이 2.58㎞로, 터널 2곳, 교량 4곳이 건설된다.

사업은 BTO(Build-Transfer-Operate) 방식으로 진행되며, 수원순환도로㈜가 공사를 시행, 30년간 운영후 시에 이전한다.

시는 앞서 작년 11월 11일 경기도시공사와 부지 사용 관련 협의를 마치고, 도로 개설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광교웰빙타운연합회와 같은 달 22일 합의했다.

이어 지난달 광교웰빙타운 8개 단지에 착공 승인을 안내한 뒤 같은 달 7일 광교지구 구간에 대한 착공 승인을 통보했고, 이달 15일까지 감정평가를 마친 뒤 보상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공사는 보상 절차 진행에 따라 광교지구 구간 가설방음벽 및 분진막 설치, 광교터널 종점부 갱문 설치 작업을 하게 된다.

2019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도로 개설시 통행료는 1천38원으로 책정될 예정으로 영동고속도로 북수원IC~동수원IC(6.1Km) 구간 요금 1천200원보다 낮다.

도로가 개설될 경우 하루 교통량은 2016년 3만9천900여대, 2020년 4만2천900여대, 2028년에는 4만7천400여대로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아울러 상현IC~삼막~법무연수원~마성IC간 도로와 이어지고, 동서축 연결도로인 영동고속도로와 도심을 관통하는 국도1호선, 국도43호선의 상습 정체구간의 교통 분산효과가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도로가 완공되면 영동고속도로에서 문제 발생시 대체 효과와 출·퇴근 만성정체에 시달리는 수원 도심내 교통 흐름이 한결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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