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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에 ‘스마트폰 왕좌’ 빼앗긴 삼성전자

2011년 4분기 이후 5년 만에 판매량 첫 ‘역전’
시장점유율 0.1% 差… 1대당 가격 격차 더 벌어져
LG 판매량 8% ‘뚝’… 中 3사 판매량 1억대 달해

미국 시장조사기관 SA 보고서

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애플에 내줬다.

한국의 양대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보기 드문 부진을 보인 반면 애플은 시장 예상치를 뛰어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승승장구한 결과다.

1일 IT(정보기술) 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최근 보고서에서 작년 4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7천750만대로,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SA는 삼성전자의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17.7%에 그쳐, 최근 6년래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아이폰7으로 역대 최고 판매를 기록한 애플에 세계 1위 자리를 빼앗겼다.

SA는 2017회계연도 1분기(2016년 10∼12월)에 7천8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한 애플이 점유율 17.8%로 삼성전자를 앞섰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분기별 시장 점유율에서 애플에 뒤진 것은 2011년 4분기 이후 5년 만에 처음이다.

작년 3분기 점유율은 삼성전자가 20.1%, 애플이 12.1%로 상당히 차이가 있었다.

제품 1대당 가격 격차도 전보다 더 벌어졌다.

삼성전자의 휴대전화(Handset·피처폰 포함) 평균 판매 단가(ASP)는 182달러로 1년 전보다 1% 떨어졌고, 애플의 아이폰은 695달러로 0.6% 올랐다.

SA는 삼성전자가 지역적으로 북미, 중남미에서 비교적 선전했고, 동유럽, 아프리카·중동, 서유럽, 아시아·태평양에서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3대 스마트폰 제조사는 작년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과 점유율 면에서 모두 전년 동기보다 성장했다.

화웨이는 4천490만대로 10.2%, 오포는 2천950만대로 6.7%, 비보는 2천560만대로 5.8%를 각각 기록했고, 화웨이와 오포, 비보의 판매량을 합산하면 1억대에 달했다.

LG전자도 성적이 나빴다.

SA는 작년 4분기 LG전자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1천410만대로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도 3%로 9위에 그친 것으로 평가했다. LG전자의 휴대전화 평균 판매 단가는 139달러로, 1년 전보다 14% 떨어졌다.

/이상훈기자 l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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