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촛불 광장엔 도내 학생들이 있었다 이것이 ‘학생 중심’ 경기 교육의 힘

4년 임기 반환점 돈-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광장의 학생들 ‘주권자’ 증명… 만 18세 선거연령 인하 당연
누리과정 국고지원 약속 성과·국정 역사교과서 반드시 폐기
4월 86개 대학서 ‘꿈의 대학’ 1300개 교과 개설… 진로 체험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 경기도교육감에 당선된 이재정 교육감은 4년 임기 중 2년이라는 반환점을 돌았다. 이 교육감은 취임 이후 일관성 있게 민주시민교육과 혁신학교, 학생 스스로가 인식하고 생각하는 '경기교육 만들기'에 노력했다는 평가다.

2015년 11월 초 청와대 앞에서 ‘대통령님! 누리과정은 대통령 공약사항! 국고에서 전액 지원해야 합니다. 유·초·중등 학교 교육을 정녕, 포기하시겠습니까!’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에 나서 끝내 정부의 누리과정 국고지원을 약속받았고, 연일 논란이 되며 정부가 추진을 강행하는 박근혜 교과서의 즉각 폐기를 주장해 정부를 한발 물러서게도 했다. 또한 ‘도전은 실패할 수 있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도전할 수 있는 것’이라는 신념 하나로 추진했던 꿈의대학도 곧 운영에 들어간다. 항상 오늘의 학생뿐 아니라 미래의 학생 모습까지 그려가며 오로지 학생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이재정 교육감을 만나봤다.<편집자주>





국민의 힘으로 탄핵을 이끌어 낸 촛불의 핵심동력과 관련해 경기지역 학생들과 시민들이 주목받고 있다. 광장에서는 경기지역 학생들과 선생님, 시민들을 숱하게 만날 수 있었다.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늘 촛불 집회 현장에 있었던 이 교육감은 “당시 학생뿐 아니라 교사들도 많이 만났다. 현장에서 이들과 함께 하며 학생 중심의 경기교육을 이끌어 내려했던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경기교육이 흔들리지 않고 민주시민을 교육의 가치로 한 것이, 학교문화를 바꾸고 교육을 바꾸고 또 사회를 바꿔나가는 교육적 가치를 주장해 온 것이 학생들을 촛불 광장으로 이끌어 낸 힘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 중심이란 것이 지난 2년 반 동안 핵심적 목표이자 역점이었다. 교육청이나 학교의 입장이 아닌 학생 입장에 맞춰 어떤 의미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먼저 했다”며 “오늘의 학생뿐 아니라 미래의 학생 모습까지 그려가면서 역점을 둔 것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하게 된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재정 교육감이 오래 전부터 주장해 온 만 18세 선거연령 인하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핵심쟁점으로 떠올랐다.

“촛불 광장에 모인 학생들은 주권자로서 자신들의 역할이 무엇인지 증명해 보였다”는 이 교육감은 “유럽 등 많은 나라에서 선거연령을 18세로 하고 지방선거의 경우 14세로 하고 있는 곳도 있다.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판단력을 주기 위해서라도 선거권을 대폭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올해 선거부터 18세로 낮춰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내년에 있는 교육감선거에서는 학생이 직접 판단해 결정할 수 있도록 적어도 16세까지 낮춰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것은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학생들의 삶의 문제”라는 이 교육감은 “작년 킨텍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학생들이 강력하게 이야기 한 부분이 ‘우리에게 정치교육을 시켜달라’는 요구사항이었다. 정치에 대해서도 자신들이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는 우리가 정치교육도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걸음 더 나아가 교사들에게 적어도 정치적 참여,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들은 대통령 임명장을 받은 사람들이다. 대학교수들은 모두 정치적 발언을 하는데 국민의 한 사람인 교사들에게만 왜 못하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교사들도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 담긴 정치적 발언과 입장을 밝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모든 이들의 예상을 완전히 뒤집은 ‘여소야대’ 총선 결과의 가장 큰 요인이자 국민들의 정치참여 의식을 변화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누리과정 문제와 관련해서도 이 교육감의 생각은 확고했다.

이 교육감은 “여러 찬반 평가가 있었지만 교육감들이 청와대 앞에 가서 박근혜 대통령 정책에 대해 1인 시위를 했던 것이 교육계에 많은 영향을 줬다고 생각한다”며 “세수를 확대해 국고를 지원받아 누리과정 전체 비용에 22%를 국고로 부담하겠다고 한 것은 정부가 이제까지 스스로 주장해 온 논리를 포기한 것이고, 국민 의견을 수렴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내년도 예산 심의과정에서 누리과정의 대전제가 되는 유보통합과 관련해 정책토론을 통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고, 교부금 77%와 국고 22%가 반영된 누리과정 예산을 특별회계에서 5대 5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저한 어려움이 교육에 닥칠 것”이라며 이 두가지를 정부와 국회에 적극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수능폐지 등 대학입시제도의 전면개편을 주장해왔다. 백년지대계인 교육이 나라를 바꾸는, 상징적인 핵심요소다.

 

 

 

학생들의 삶의 가치관과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주기 위한 대안으로 추진 중인 꿈의대학과 예비대학은 현재 86개 대학에서 참여를 확정했다. 오는 4월이면 이들 대학에서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1천300여 개 교과가 개설될 예정이다.

이 교육감은 “대학입시는 변경하기 3년 전에 계획을 발표하게 돼 있어 올해가 2022년부터 2025년까지의 입시 기본계획을 발표해야 하지만 지금 상황으로는 그대로 갈 것으로 보인다”며 “꿈의대학과 예비대학은 2022년부터의 입시제도를 바꾸는 동력을 만들기 위해 추진하게 된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고민하는 진로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자신들의 삶의 가치관과 목표를 뚜렷하게 세워주기 위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생들을 경쟁의 굴레에 빠뜨려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수능시험은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며 “대학마다 특색을 갖고 진행하게 될 예비대학은 학생들이 적성과 진로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학교현장은 물론 역사학계를 넘어 전국민적인 문제로 부상했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기에 대한 입장도 분명했다.

이 교육감은 “지난 2013년 교과서 파문 당시에도 결국 학교현장의 외면과 거부로 폐기됐다.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결국 박근혜 대통령의 꿈이었다고 생각한다”며 “군사쿠테타나 새마을운동, 유신체제까지도 인정받을 것이라 기대했을 것이지만 결국 이 계획은 실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 한곳의 학교도 채택하지 않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교육부가 직접 연구학교를 지정하는 것도 문제의 소지가 분명히 있다. 강제적으로 하는 것 또한 큰 문제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특히 “교육부는 학교현장을 지켜주고 학생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교육부는 교육감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 등 학생을 위한 정책을 교육부가 일일히 지침을 세워 제안하려고 하면 안된다. 이런 문화를 바꿔 학교현장에서 자신있게 일 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정 교육감은 “인공지능 시대에 융합과 빅데이터를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현장 중심”이라며 “과거는 한 맥락만 봤지만 이제는 교육과 경제, 산업, 정치, 사회변화 등 모든 것을 한번에 융합적으로 봐야 한다.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장 중심의 핵심은 학생이고, 정치의 중심은 시민”이라며 “누가 대통령이 되든 누가 국정운영을 맡든 앞으로 현장 중심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대담=최영재 사회부장 cyj@

/정리=이상훈기자 lsh@

/사진=노경신기자 mono316@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