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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경전철 버린 GS건설, 1조4천억 규모 위례신사선 ‘눈독’

서울시 발주 경전철 민간투자 사업에 제안서 제출
시민들 “돈벌이 급급 기업윤리 저버린 먹튀” 비난

법원에 파산절차를 진행 중인 의정부경전철㈜의 최대지분 출자사인 GS건설이 서울시의 경전철 사업 주관사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기업윤리를 저버린 ‘먹튀’ 행위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2일 의정부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0일 서울시에 확인한 결과 GS건설은 강남메트로㈜의 주관사로서 지난달 24일 서울시가 발주하는 위례신사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를 접수했다.

GS건설이 의정부경전철을 포기하고 눈독을 들이고 있는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은 관련 예산만 의정부경전철의 2배가 넘는 1조4천억원 규모로 성남시와 하남시, 서울 송파구 등 3개 지역에 걸쳐 개발되는 위례신도시와 서울 신사동을 잇는 철도망 사업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시는 물론 시민들은 돈벌이에 급급해 대기업으로 기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처사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는 “민간의 투자를 통해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통해 운영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투자사업이 기업의 수익창출 수단으로 전락한 사례”라며 “GS건설의 행태는 ‘시공이윤 선취 후 파산선고’라는 출구로 특수목적법인(SPC)를 공중분해시킨 후 책임과 의무를 면탈할 목적이 명백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시협약을 체결한 시와 시민들은 아무런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오히려 거액의 해지 지급금 부담과 향후 운영에 따른 위험을 부담하게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고 토로하고 “이 같은 사업시행자의 불성실한 파산신청에 대해 파산을 선고하는 것은 대기업의 도덕적 해이에 면죄부를 주는 것으로 절대 용납해선 안되다”고 지적했다.

또 일부 시민들은 “GS건설이 파산 신청으로 인한 시의 재정적 부담과 시민들의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서울지역 경전철 사업에 뛰어든 것은 돈벌이에 급급해 사회적 책임을 외면한 처사”라고 비난하며 “지금이라도 도의적 책임을 지고 정상화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법원의 파산선고 후 의정부경전철 시행사와의 실시협약이 해지되더라도 해지 지급금을 지불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못박고 “법원의 파산선고가 있더라도 경전철의 계속 운행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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