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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고속道 전구간 지하화”11개 지자체 한목소리 촉구

광명·김포·부평·강서구 등 단체장
서부 수도권행정협의회서 뜻 모아
국토부 지상건설 계획 강력 반대
전국 지자체 연계 강력 대응키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하화를 놓고 통과 구간 기초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가 대립하는 가운데 수도권 서부지역 11개 지자체장들이 전구간 지하화 건설을 정부측에 촉구하고 나섰다.

광명시를 비롯해 부천·김포·시흥시, 인천 부평·계양·서구·강화군, 서울 강서·양천구 등으로 구성된 ‘서부 수도권 행정협의회’는 22일 서울 강서구에서 제59회 정기회의를 열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특히 민자고속도로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광명시, 부천시, 구로구, 강서구 등은 지상화에 의한 ▲공기오염 ▲교통 소음 ▲녹지 훼손 ▲교통체계 붕괴 ▲지역 양분 등을 우려하며 국토부의 지상화 계획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써 이날 모인 지자체장들은 광명시, 부천시 등 지자체들의 목소리에 공감, 민자고속도로 전면 지하화에 뜻을 모으고 향후 열리는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에 안건을 올려 전국 단위에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광명(6.649㎞)을 출발해 부천(6.36㎞)을 지나 서울(7.191㎞)로 이어지는 총길이 20.2㎞인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는 총사업비 1조 6천69억 원이 투입돼 착공일로부터 5년의 공사기간으로 계획된 상태다.

이 사업은 서서울고속도로㈜가 시행사, 코오롱건설이 주관사를 맡았으며 사업방식은 BTO로, 준공 후 기부채납해 30년간 운영하게 된다. 또 해당 고속도로는 충남 천안~평택~수원~광명~부천~서울 간 광역교통망 구축을 목적으로 추진 중이다.

하지만 사업주체인 국토부가 지하화 대신 터널이나 지상으로 건설한다는 계획과 함께 부천 구간 중 2.54㎞와 서울 일부 구간은 고가로 건설한다는 방안을 세운 상황이다.

이와 함께 서부 수도권행정협의회는 이날 광명과 서울 양천·강서구를 흐르는 안양천의 수질 개선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용권·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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