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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남은 영종2지구 “개발-보존” 대립

인천경제청, 공유수면 매립

해양생태·리조트·의료산업 유치

갯골은 소형선박 친수공간 조성

지역환경단체, 개발불가 주장

저어새 등 번식 갯벌훼손 안돼

인천경제자유구역중 아직 개발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유일한 용지인 영종2지구를 두고 인천지역 환경단체가 개발 불가 입장을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19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인천경제청은 오는 2020년까지 인천공항고속도로 양 측에 위치한 영종도 북동쪽 공유수면 390만㎡를 메워 영종2지구를 조성한다.

또 2025년까지 매립과 기반시설 조성을 끝낸 뒤 해양생태산업, 해양리조트, 관광의료산업 등을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른 갯벌 매립과 기반시설 조성 등에 들어가는 총사업비는 8천800억 원가량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인천녹색연합은 그동안 인천국제공항, 준설토투기장 건설 등으로 인한 조류 흐름 변경이 주변 갯벌에 영향을 끼치는 상황에서 영종도 동쪽 갯벌까지 매립하면 조류의 흐름이 단절·왜곡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인천시의 계획에 반발하고 있다.

특히 영종2지구 개발계획지는 세계적으로 3천여 마리 밖에 남지 않은 저어새의 번식지인 수하암과 인접해 있고 멸종위기종인 알락꼬리마도요를 비롯한 2만 마리 이상의 도요물떼새들의 중간기착지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인천 갯벌은 수도권매립지, 인천공항, 청라국제도시, 송도국제도시 등 대형 개발사업과 인천항 준설토투기장 건설로 이미 상당 부분이 사라졌다”면서 “더 이상 갯벌매립을 허용해선 안되며 영종2지구를 경제자유구역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인천경제청은 갯벌 매립에 따른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생태계 보전을 고려해 개발, 영종2지구를 관통하는 갯골을 소형 선박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만든다는 입장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마지막 가용지인 영종2지구 개발은 영종지구의 부족한 앵커시설을 확보, 외국인 투자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며 “갯골을 보전하고 조류 대체서식지를 조성하는 등 친환경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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