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포커스인수원
포커스인수원
월드컵 앞둔 축구도시… 5월, 붉은악마로 물든다수원시 U-20 월드컵 준비 막바지
5월26일부터 예선전 등 10경기 진행
U-20 월드컵 문화시민운동 전개
월드컵경기장, 심판훈련장 등 세워
시내곳곳 단장…외국인 맞이 분주
유진상 기자  |  yjs@kg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2017년 03월 22일  20:44:36   전자신문  10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염태영 수원시장이 15일 FIFA U-20 월드컵 조 추첨식에서 추첨 결과를 들어보이고 있다.
지난 15일 수원 SK아트리움에서 열린 FIFA U-20 월드컵 조 추첨식 후 대진이 확정되면서 U-20(20세 이하) 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조 추첨 결과 한국은 ‘전통의 강호’ 아르헨티나, ‘축구 종가’ 잉글랜드, ‘다크호스’ 기니와 A조에 편성됐다.

수원시는 FIFA U-20 월드컵 중심개최도시로서 두 달 앞으로 다가온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축구 도시 수원’을 2002년 월드컵에 버금가는 응원 열기로 채우기 위해 적극적인 대회 홍보 등 ‘붐업’(Boom up) 조성에 나서고 있다. U-20 월드컵은 오는 5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수원·전주·인천·대전·천안·제주 6개 도시에서 열린다. 이에 따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는 5월 26일 한국-잉글랜드전을 비롯해 예선 6경기, 16강·8강전 1경기, 3~4위전, 결승전 등 총 10경기가 진행된다.



월드컵 지원 시민협의회 문화시민 운동 전개

지난 1월 출범한 ‘U-20 월드컵 지원 시민협의회’는 U-20 월드컵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문화시민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협의회는 대외협력·시민참여·미디어홍보 등 3개 분과로. 대외협력분과는 입장권 판매·경기관람을 지원하고, 시민참여분과는 질서·친절·청결 등 ‘글로벌 에티켓(국제적 예절)’ 준수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또 미디어홍보분과는 언론, SNS를 이용해 U-20 월드컵을 알리고, 열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시민협의회는 지난 13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정기회의를 열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모든 역량을 쏟기로 다짐했다.

이날 염태영 수원시장은 “U-20 월드컵 응원 열기가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는 국민적 에너지가 될 수 있다”며 “국민에게 위안이 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대회를 개최하자”고 당부했다.

문화시민운동을 전개 중인 시민협의회 시민참여분과위원회는 18일 경기도문화의전당 일원에서 범시민 캠페인을 열고 시민들에게 “U-20 월드컵 기간 친절하고, 질서 있고, 깨끗한 수원을 만들자”고 부탁했다.

수원월드컵경기장은 U-20 월드컵 성공 개최를 위해 말끔하게 새단장했다.양쪽 골대 뒤편에 설치된 새 전광판은 크기가 커지고, 선명도도 높아졌다.

선명도(10000cd/㎡)가 기존 전광판의 두 배에 이르는 HD(고화질)급이다. 수원시는 지난해부터 총사업비 95억 원을 투입해 심판 훈련장 조성·주 경기장 리모델링·조명탑 개선 공사, CCTV 설비 교체 등을 진행하고 있다.
   
▲ ‘아르헨티나 축구의 전설’ 마라도나와 U-20 월드컵 홍보대사 배우 류준열씨가 14일 미니축구 경기를 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을 비롯한 손님맞이 준비도 한창이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는 수원월드컵경기장을 중심으로 육교, 중앙분리대 등 도시 곳곳에 U-20 월드컵을 기념하는 테마(주제) 꽃길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도로교통사업소는 최근 고가차도 방음벽, 지하 보·차도, 보도육교, 주요 도로 중앙분리대 등 교통시설물들을 깔끔하게 씻어냈다.

버스정류장, 택시승강장 청소도 진행돼 U-20 월드컵 대회를 앞두고 시내 곳곳이 한결 깨끗해질 것으로 보인다.

성숙한 시민의식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교통질서 지키기’ 캠페인도 이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수원시와 수원 남부·중부·서부경찰서 모범운전자회는 정지선 지키기, 버스정류장 질서 지키기 등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5월 1일부터 6월 11일까지는 식중독 사고에 대비해 ‘위생관리안전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수원월드컵경기장 주변 숙박업소·음식점을 대상으로는 특별 지도·점검을 시행해 청결 상태 등을 꼼꼼하게 점검할 예정이다.U-20 월드컵 일정, 입장권 구매방법 등 자세한 정보는 수원시 U-20 월드컵 전용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수원시 주요 관광지, 먹을거리, 숙소, 수원 화성 등 수원시 관광정보도 있다./유진상기자 yjs@

<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유진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0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505-3 송원로 55(송죽동)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Copyright © 2011~2017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