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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n쉼]유레카, 인천

 

근대 ‘개항장 인천’은 상당히 매력적인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 자본들을 가지고 있다. 최초의 은행, 최초의 우체국, 최초의 호텔, 최초의 자장면, 최초의 축구와 야구, 최초의 사이다, 최초의 성당, 최초의 경제자유구역, 최초의 유엔기구의 설치 등 대한민국 최초의 이야기가 인천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유레카!’(‘알아냈다!’)라는 용어가 잘 어울리는 매혹적인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인천 중구 일대에는 1883년 개항 당시의 역사적 건물들이 많이 보존돼 있다. 개항 당시 각국의 건축양식에 따라 지어진 건축물들은 그 이국적인 풍모로 매우 흥미로운 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 시작된 원도심 재생사업인 ‘인천 중구미술문화공간 조성사업’은 과거 물류창고였던 유서 깊은 건축물을 리모델링하여 인천아트플랫폼이라는 복합문화공간을 탄생시켰다. 자장면의 발산지인 공화춘 옛터를 중심으로 형성된 차이나타운은 인천에서도 가장 외지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인천의 스토리텔링의 원천 및 지정학적인 문화자본으로서 차이나타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대단히 높다. 산둥 출신의 중국인들이 모여 살던 바로 이곳을 중심으로 차이나타운이 만들어졌고, 이곳은 당시 항구에서 일을 하던 중국인들을 위해 최초 개발된 자장면의 발상지가 되었다. 한 때 많은 중국인(화교)들이 이곳을 떠나 다른 나라에 정착했으나 다시 돌아와 제2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 근처에 위치한 송월동 동화마을, 월미도, 신포국제시장 등이 연계되면서 인천 구도심의 볼거리로 자리잡았다. 특히 예쁜 동화 속 주인공 캐릭터와 풍경을 예쁘게 꾸며놓은 동네인 송월동 동화마을은 동남아 관광객들이 많이 찾으면서 인천의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인천시 동구 배다리마을은 인천에서도 그 유구한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는 마을이다. 한때 청계천 이상으로 참고서를 비롯한 중고서적의 중심지였고, 인천의 인문학 ‘문화’의 중심이었다. 그래서 늘 인천에서의 구도심 재생사업인 ‘마을 만들기’를 이야기할 때 ‘배다리 마을’은 늘 문화공동체, 마을 공동체로서 중심에 서 있었다. 한때 인천의 중심지였던 이곳이, 이제는 구도심으로 밀려나서 많은 이들에게 관심에서 밀려나고 있지만, 이제는 과거의 모습을 되살리면서 ‘배다리’ 마을을 활성화시키는 과제도 있다.

최근들어 인천시의 협력을 받아서 국내 여행사에서는 구도심 투어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의 구도심 활성화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구도심의 재창조를 통한 지역 활성화에 기여를 생각하고 있으며 이는 도시 재개발이나 재건축보다 더 유효하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구도심의 활성화가 장기적인 비전이 없이 일회성으로 끝날 때 다른 나라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급격히 도시 슬럼화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도시정책에 있어서 그 지역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발전 유지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갈 수밖에 없다. 그것을 해낼 수 있는 존재가 바로 지역의 아티스트들이고 이들이 이러한 도시에서 마음껏 활동할 수 있도록 자생력을 키워주는 도시 정책이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이다.

우선 문화예술과 융합해서 관광도시, 창조도시로서 성공한 해외사례인 일본의 요코하마시를 살펴보면 2004년 신문화정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문화예술 창조도시’이다. 문화정책 차원에서 공공문화시설을 거점으로 시민들에게 문화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종래의 문화정책에서 문화예술의 창조성을 활용하여 도시재생의 모델로서 진화를 의미하고 있다. 이것을 도시정책으로 연결시켜 문화, 경제, 도시계획 등 자치제의 행정의 과제를 도시전체의 종합적인 시각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타입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천에서도 이러한 지정학적으로 근대 개항지로서 유사점이 많은 요코하마시의 종합 문화정책은 참고할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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