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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소비자심리 3개월 연속 상승세

경기지역 소비자심리지수가 3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26일 한국은행 경기본부의 ‘2017년 3월 경기지역 소비자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7.2로 전달 대비 0.3p 올랐다.

지난해 10월 103.8에서 11월 98.1, 12월 95.0로 두 달 연속 하락세를 보인 도내 소비자심리지수는 올 들어 1월 95.2, 2월 96.9 등으로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 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의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해 합성한 지수로, 100보다 크면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2003∼2015년)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각각 의미한다.

6개월 전·후를 비교하는 현재생활형편CSI와 생활형편전망CSI는 90과 95로 전월과 동일했다.

가계수입전망CSI는 자영업자(94→98)는 올랐지만 봉급생활자(104→101)가 떨어지면서 전월 보다 2p 하락한 98을 기록했다.

현재보다 6개월 후의 소비지출전망CSI는 2월 보다 1p 오른 107을 나타냈다.

내구재(3p), 의류비(2p), 여행비(2p), 의료·보건비(2p), 외식비(1p), 교육비(1p), 주거비(1p), 교양·오락·문화비(1p) 등 대부분이 전월 대비 상승했다.

도내 소비자들은 6개월 전의 경기와 앞으로 6개월 후의 경기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현재경기판단CSI와 향후경기전망CSI는 60과 77로 전월대비 각각 3p, 5p 올랐다.

취업기회전망CSI는 전월보다 5p 상승한 76을, 금리수준전망CSI는 2p 오른 124를 기록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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