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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지역 소비자 마음에 봄바람 부나

CCSI 6개월 만에 100 넘어
경제상황 낙관적으로 전망
한은 경기본부, 4월 동향조사

경기지역 소비자심리가 6개월 만에 100을 넘어 경제상황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한국은행 경기본부의 ‘2017년 4월 경기지역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101.3으로 전월보다 4.1p 상승했다.

도내 소비자심리지수가 100을 넘은 것은 지난해 10월 103.8을 기록한 이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특히 전달 대비 상승 폭은 2014년 1월(5.6p) 이후 3년 3개월만에 가장 높았다.

소비자심리지수는 현재생활형편, 가계수입전망, 소비지출전망 등 6개 주요 개별지수를 표준화해 합성한 지수로, 소비자의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판단한다. 기준치 100보다 크면 과거(2003∼2016년) 평균보다 경제 상황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소비자가 많고, 적으면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소비자가 많은 것을 뜻한다.

부문별로 보면 6개의 주요 개별지수 모두 올라 경기에 대한 인식이 향상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생활형편CSI가 전월 90에서 92로 2p 상승한 것을 비롯해 생활형편전망CSI는 95에서 97로, 가계수입전망CSI는 98에서 100으로, 소비지출전망CSI는 107에서 108로, 현재경기판단CSI는 60에서 69로, 향후경기전망CSI는 77에서 88로 모두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 중 봉급생활자는 103으로 전월보다 2p 올랐으나, 자영업자는 97로 전월 대비 1p 떨어졌다.

소비지출전망에선 여행비(3p), 내구재(1p), 의류비(1p), 외식비(1p) 등은 전월보다 상승한 반면 교육비(-4p), 교통·통신비(-2p) 등은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CSI도 7p 올라 83을 나타냈다.

집값이 오를 것으로 전망하는 소비자도 많아 주택가격전망CSI가 107로 전월보다 5p 올랐고, 임금수준전망CSI 역시 112로 1p 상승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40으로 2p 하락했다.

현재가계부채CSI는 103으로 전월과 동일했고, 가계부채전망CSI는 1p 오른 100을 기록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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