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재인 정부 핵심 과제

 

드높은 지지율 동력으로 ‘개혁-통합’ 속도전

4대강·가습기 살균제·세월호 문제 ‘적폐 청산’ 가속

배경·출신 상관 없는 ‘탕평인사’에 탈이념적 통합 지향


문 대통령이 달려온 지난 한달을 관통하는 두 개의 키워드는 ‘개혁’과 ‘통합’이었다.

구시대적 적폐를 확실히 청산하지 않고는 이념과 세대, 지역을 아우르는 진정한 통합이 어렵다는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었다.

검찰과 군, 국가정보원과 같은 권력기관을 수술대에 올렸고 4대강과 가습기 살균제, 세월호 문제 등의 핵심적 개혁과제들을 직접 챙겼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밝혀온 개혁 구상을 대통령의 고유한 행정권한인 ‘업무지시’ 형태로 내놓으면서 구체화해나갔다.

취임 첫날인 지난달 10일 1호 업무지시인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시작으로 ▲국정교과서 폐지·‘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지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셧다운’을 통한 미세먼지 응급감축 ▲세월호 참사 희생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등이 차례로 발표됐다.

문 대통령은 이 기간 비정규직 일자리 문제를 듣고자 인천공항공사를 방문했고 미세먼지 문제로 걱정하는 초등학생과 부모를 만나는 현장 행보로 각 개혁과제의 진정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의 업무지시는 단순한 개혁 공약의 구체화를 뛰어넘는 것이었다.

‘검찰 돈봉투 만찬 사건’ 감찰 지시, 4대강 정비 사업 정책 결정 과정 전반 감찰 지시 등은 우리 사회의 개혁을 넘어 문 대통령이 규정해 온 적폐를 바로잡는 과정의 신호탄으로 해석됐다.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여소야대 정국에서 고전할 것이라던 예측과 달리 문 대통령이 개혁에 속도를 낼 수 있었던 데에는 우호적인 국민 여론이 자리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30일∼이달 1일 전국 성인 1천4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라고 물은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84%가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이 같은 일련의 개혁조치들은 문 대통령이 국정의 궁극적 지향점으로 제시하는 ‘통합’에 맞춰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배경과 출신에 상관 없이 능력있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겠다는 ‘탕평인사’ 원칙에 따라 국민통합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대선 경쟁자였던 안철수 전 후보를 도운 장하성 고려대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하는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 교사라 불린 김광두 서강대 석좌교수를 초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으로 임명한 것이 단적인 예다.

문 대통령은 6일 현충일 추념사를 통해 좌와 우를 아우르는 ‘보훈정책’을 강조함으로써 단순히 ‘보훈’을 넘어 우리 사회 각 분야에서 탈이념적 국민통합을 지향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국민과 ‘소통’하려는 노력도 문 대통령 초기 국정운영에 국민이 높은 점수를 주는 요인이다. 특히 온·오프라인으로 ‘국민인수위’를 설치해 국정운영의 아이디어를 국민으로부터 직접 구하겠다는 구상 등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시동 걸린 검찰개혁…공수처 신설 본격 논의

청와대-검찰 ‘밀월’ 종지부 찍고 검찰 조직 ‘서열 파괴’

경찰위원회 위상 강화… 검·경 수사권 조정도 본격화


문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취임식 다음 날인 5월 11일부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법조 경험이 없는 조국(52)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앉히면서 개시됐다.

또 지난 11일 법무장관 후보자에 검찰출신이 아닌 인권문제에 정통한 학자 출신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을 지명함으로써 순혈주의 조직문화에 물든 검찰 조직에 일대 개혁 바람이 휘몰아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우선 사정기관 ‘콘트롤 타워’인 민정수석에 비검찰 출신을 앉힌 것은 사실상 지난 정권의 청와대-검찰 밀월 관계가 끝났다는 신호였다.

문 대통령은 5월 19일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중 좌천된 윤석열(57·사법연수원 23기) 검사를 검사장으로 승진시키면서 전국 최대 검찰청을 이끄는 서울중앙지검장에 파격 발탁했다.

직전 이영렬(59·18기) 지검장보다 기수가 한참 낮은 윤 검사의 임명은 서열 파괴뿐 아니라 소위 ‘정치 검사’들에 대한 모종의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됐다.

불과 단 두 차례의 인사 조처에 불과했지만, 검찰 조직은 근래 보기 드문 충격파에 휩싸인 듯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저서 등에서 검찰의 중립성 확보를 위해 인적 쇄신을 강조한 점에 비춰 정치적 논란을 부른 수사를 지휘한 검사들에게는 ‘직격탄’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인적 쇄신이 끝나면 현재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다뤄지는 법무부 탈검찰화 방안·검사장 수 축소 등도 테이블 위에 오르게 된다.

또 대선 공약이자 가장 굵직한 구조 개혁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과 검·경 수사권 조정도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수사-기소 분리 이후 제기될 수 있는 ‘경찰권 남용’ 우려에 대비해 제도·조직 개편안 마련에 착수했다.

행정자치부 소속으로 경찰행정 관련 안건을 심의·의결하는 경찰위원회 위상을 강화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된다.

경찰위원회를 대통령이나 국무총리 직속으로 두고 위원장을 장관급으로 높이는 방안, 위원회에 경찰청장·지방경찰청장 인사권과 경찰청 감사권 등을 주는 등 권한과 독립성 강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수사의 독립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선 수사경찰만의 인사관리체계 마련, 상관의 부당한 수사개입 차단을 위한 이의제기 절차 법제화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헌법 개정으로 경찰도 영장청구권이 부여될 가능성에 대비해 영장업무 기준을 명문화하고, 일선 수사라인 과·계·팀장 등 관리자급이 의무적으로 교육받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경찰은 새 정부가 수사권 조정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한 ‘인권경찰’ 확립 방안 마련에도 집중하고 있다.

집회·시위 현장에 차벽과 살수차 무배치 원칙, 직무집행과 관련한 ‘인권영향평가’ 도입, 피의자 조사시 영상녹화·녹음 의무화, 수갑 등 경찰 장구 사용지침 보완 등도 논의 중이다.

 

 

 



사드 ‘뜨거운 감자’ 부상…한미관계 첫 시험대

미국·중국·일본·러시아 ‘정상외교’ 복원 시동

사드·위안부 문제 등 핵심 현안 ‘숙제 풀기’ 주력


문재인 정부는 탄핵 정국 이후 벌어진 5개월간의 정상외교 공백을 메우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위안부 문제 등 핵심 현안을 풀어가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데 출범 후 지난 한 달 동안 주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시작으로 한 각국 정상과의 전화통화, 특사 파견 등을 통한 미·중·일·러 등 주변 4국과의 정상외교 복원에 우선 시동을 걸었다.

이를 통해 정상외교 공백이 야기한 코리아 패싱(한반도 관련 현안 논의에서 한국이 제외되는 것) 우려를 불식시키는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

이 과정에서 새 정부는 사드, 위안부 문제 등 쟁점 현안을 피해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첫 통화 때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지난 2015년 12월 28일 도출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그대로 전달했다.

사드에 대해서도 홍석현 대미 특사를 미국에 보내 배치 과정에서의 절차상 논란을 언급하고 국회에서 논의될 필요성을 설명했다.

외교 측면에서 숨 가쁘게 진행된 한 달이었지만, 남은 과제는 더욱 쉽지 않다.

무엇보다 이달 하순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 문제가 양국 관계를 흔들지 않도록 미국과 긴밀히 조율하는 것이 중요한 상황이다.

일단 미국이 ‘이해하고 신뢰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드 발사대 4기 반입보고 누락 파문 및 ‘적정한 환경영향평가’ 실시를 둘러싸고 양국 관계가 파열음을 낼 가능성은 여전히 적지 않다.

사드 비용을 한국이 부담하라는 등 기존 합의에 배치되는 발언까지 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와 관련한 조율되지 않은 발언을 할 가능성, 북핵 문제가 악화하는 상황에서 사드 완전 배치가 지연될 경우 미국 조야에서 한국에 대한 불신감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 등도 존재한다.

중국은 중국대로 한국의 정권 교체를 계기로 사드를 철수시키기 위한 외교·경제적 압박을 계속할 것으로 보여 사드 문제의 처리는 문재인 정부 ‘G2’(미·중) 외교의 시험대가 된 양상이다.

이달 말 한미정상회담에서 대화와 제재·압박을 병행하는 양국 공동의 대북 접근방안에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한국 외교의 당면 숙제다.

/임춘원기자 lcw@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