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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융·복합개발, 사람 살기좋은 도시로 전환”

경기연 “도시·건축분야 창의성 증진 향상”
집합적 대규모 도시지원시설 활성화 가능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도로 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통한 미래형 도시건설 활성화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도로융·복합 개발이 자동차 중심의 도시에서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로 전환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18일 ‘도로융복합 개발시대 시작의 의미와 기대’ 보고서를 통해 ‘도로융복합 개발이 도시·건축분야의 창의성을 증진해 도시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도로융복합 개발은 도로 상하부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입체시설, 보행축 조성, 공원 및 레저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을 뜻한다.

그동안 국공유지인 도로부지에는 공영주차장, 지하상가와 같은 도시계획시설만이 일부 허용됐지만, 도로융복합 개발 방식의 도입으로 민간이 도로의 상하부 공간을 활용해 시설을 조성하고 소유할 수 있게 됐다.

보고서는 ‘도로융복합 개발은 간선 교통망을 입체화(지하화)하고 지상은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중심 도시로의 전환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도시면적의 20~30%를 차지하는 도로가 자동차 통행에만 사용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이유다.

또 도로융복합 개발을 통해 도로 상부공간을 활용한 공공 및 민간시설 설치와 보행네트워크의 구축, 도로 지하공간을 활용한 상업·문화·업무·쇼핑 등 집합적 대규모 도시지원시설과 지하 복합환승센터 활성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우석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개발이익이 목적이 되는 도로융복합사업 시행 방지를 위해 개발이익환수 체계는 기존의 방식보다 더 강화되어야 한다”면서 “이를 기회로 우리나라도 세계인이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는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랜드마크 성격의 도시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연우기자 27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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