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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단체協 “치킨값 더 내릴 수 있다”

상위 5개업체 손익계산서 분석
영업이익 가맹점수 매년 늘어
가맹본부 가격인하 여력 충분

치킨값 인상 철회, 오너의 성추행 혐의 등 치킨 프랜차이즈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치킨의 소비자 가격 인하여력이 충분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중 가맹점 수와 매출액이 가장 많은 상위 5개 업체(비비큐치킨·네네치킨·BHC·교촌치킨·굽네치킨)의 2012∼2016년 손익계산서를 분석했더니 영업이익이 연평균 16∼131%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가맹본부는 가맹점 1곳당 매출액 4천700만∼2억9천만원, 영업이익 연 1천400만∼4천만원을 얻었다.

지난해 가맹점 수는 2014년보다 평균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과 가맹점 수가 함께 증가하고 있어 가격을 인하할 여력이 충분하다는 게 소비자단체협의회의 주장이다.

가맹점이 부담하는 광고비와 초기 투자비용도 치킨 프랜차이즈 본부의 가격 인하 여력의 근거로 제시됐다.

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5개 치킨 가맹본부는 광고판촉비, 영업표지 사용료, 교육비, POS비, 콜비 등의 명목으로 영업 중 부담금을 가맹점에 분담시키고 있다.

협의회는 “지난 5월 비비큐 가맹본부는 치킨 가격을 인상하면서 ‘가맹점주들이 가격 인상을 요구했다’고 했지만, 가맹점주들에게 치킨 1마리당 500원의 광고비 분담을 요구했다”며 “가맹본부가 지금보다 광고비 분담 비율을 높이면 가맹점의 부담이 줄어들고 치킨 가격이 내려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가맹점을 차리는데 드는 초기 투자비용은 비비큐치킨이 약 2억으로 가장 높았고, 네네치킨이 5천70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소비자단체협의회 관계자는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지불하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으면 가맹점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가격이 높아질 수 있다”며 “가맹본부가 현재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낮춘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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