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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이달까지 또 마음 졸여야 하는 수험생들

김상곤 교육부총리가 이달 말까지 수능개편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의 중학교 3학년생이 치르게 되는 2021학년도 개편안이다. 이와함께 고교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도입 여부도 다음달 내 결정하고, 8월중 수능 개편안과 고교내신 성취평가제 도입 여부와 수능 절대평가 과목도 현재 한국사, 영어에서 다른 과목으로 확대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이래저래 또 전국의 대입 예비수험생과 학부모들은 개편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전전긍긍하게 됐다. 공부만 잘 하고 있으면 되지 무슨 걱정이냐는 핑계도 있을 수 있지만 수능만 끝나면, 정부만 바뀌면 춤을 추는 게 입시정책이다보니 지칠 대로 지쳤다.

이미 혼란을 예상했는지 이낙연 국무총리마저 수능절대평가 도입에 대해 신중함을 요구하는 등 관심을 보였다. 여러 차례의 공청회 과정을 거치겠지만 현행 한국사 영어에 이어 수능 절대평가 과목 확대 가능성은 유효하다. 그러나 반경쟁을 염두에 둔 수능 절대평가 확대가 사교육비 절감에 얼마나 큰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대입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교육 수요가 고교 내신 준비로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에 따라 각 대학의 입시방법 또한 변화될 조짐이어서 이래저래 수험생과 학부모들만 또 머리를 싸매야 한다.

대선 후보들이나 새로 교육부장관에 임명된 사람들은 항상 입시제도에 자주 손을 대는 것인지 이유를 모르겠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 하거늘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입시제도의 잦은 변화는 교육현장을 더욱 혼란하게만 할 뿐이다. 게다가 특목고나 자사고 폐지가 논의되는 마당이어서 새 대입제도에 적용을 받게 될 중학생들은 어찌할 바를 모른다. 정부는 ‘공교육 강화 및 사교육 절감을 위한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을 화두로 내세우고 있으나 정작 자세히 들여다보면 또 다른 경쟁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몇 해 전 처음으로 도입된 수준별 수능도 단계적으로 사라진다고 해 어처구니없는 노릇인데다 매번 변화되는 입시정책에 시간이 지나면서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수험생은 물론 학부모 및 학교의 혼란은 불을 보듯 뻔하다. 잦은 제도 개편에 앞서 곰곰이 되새겨볼 일이다. 수능 개편안과 함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 도입 여부도 그렇다. 물론 무한경쟁에 시달리는 수험생들의 고충을 덜어주려는 것에 동의는 한다. 그렇다고 해서 언제 시행착오를 겪을지 모를 제도를 손바닥 뒤집듯 자주 바꾸는 것은 곰곰 생각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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