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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교통사고 예방 안전운행 하려면 버스준공영제가 해답”

경기지역 버스노동자 등 400여명 도청앞서 ‘전면 시행 촉구’ 결의대회

 

저임금 구조가 장시간 근무 내몰아
하루 16.4시간 피로·졸음 운전대

“관계기관 대책 하나같이 비현실적
준공영제로 근로환경 먼저 바꿔야”


경기도가 오는 12월 직행좌석형 시내(광역)버스를 대상으로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경기지역 버스노동자들이 9일 경기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버스준공영제 전면 시행을 촉구했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등 3개 단체 관계자 400여명은 이날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경기지역 버스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경기도와 31개 지자체는 시민의 안전과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버스 준공영제를 즉각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류근중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위원장은 “운전대를 잡아야 할 버스노동자들이 거리에 나선 이유는 최근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했던 대형교통사고 이후에도 근로환경은 변함이 없기 때문”이라며 “경기도를 비롯한 관계기관들이 내놓은 대책들은 하나같이 현실과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졸음운전의 원인인 장시간 운전과 장시간 운전을 부추기는 저임금 구조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버스노동자들은 피로와 졸음에 시달리고 승객들은 위험 속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며 “최근 경기자동차노조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경기도 버스노동자들의 하루 평균 근로 시간은 16.4시간, 한달 270시간 가까이 운전대를 잡는다”고 말했다.

류 위원장은 “근로시간 단축과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최저시급과 맞먹는 저임금 구조에서 장시간 운전에 내몰릴 수밖에 없는 버스노동자의 노동현실을 먼저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자동차노조 관계자는 “오산교통 M버스 사고 이후 대형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지적된 장시간 운전을 근절해 도민들이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해 승객들이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누리기 위해서는 버스준공영제가 해답”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버스준공영제 즉각 도입 ▲일부 노선 준공영제 시범실시 철회 ▲노사정 대책기구 구성 등을 요구했다.

3개 자동차노조 대표들은 결의대회를 마친 뒤 버스준공영제 전면 시행을 촉구하는 경기지역 버스근로자 1만1천456명의 서명을 경기도와 도의회에 전달했다.

/김홍민기자 wall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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