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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꺼짐만 4차례… 2호선은 싱크홀 지뢰밭?

가재울역 인근서 3번이나 생겨
서부여성회관역 도로서 또 발생
정확한 원인 파악도 쉽지 않아
서구, 레이더 탐사 등 원인 규명

인천지하철 2호선 인근에서 땅 꺼짐(싱크홀)이 수차례 연속 발생하자, 인천 서구가 원인 규명에 나섰다.

22일 인천 도시철도본부와 구에 따르면 지난 7∼8월 인천지하철 2호선 인근에서 땅 꺼짐(싱크홀) 현상이 모두 4차례나 일어났다.

지난달 10일 인천지하철 2호선 가재울역 인근 가좌완충녹지에 지름 5m, 깊이 3m가량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구는 즉시 복구인력을 투입해 싱크홀을 복구했지만 일주일 만인 17일 30㎜가량의 비에 같은 크기의 싱크홀이 다시 생겼다. 인천에 폭우가 쏟아진 같은달 23일에도 가재울역 4번 출구 옆 도로 3곳에서 지름 1m, 깊이 1m가량의 싱크홀이 발생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인천지하철 2호선 서부여성회관역 출구 인근 도로가 지름 1m, 깊이 1m가량 주저 앉았다.

이에 대해 인천교통공사는 지하철 역사 인근에서 연이어 발생한 땅 꺼짐이 출입구 공사 등으로 인한 지반 침하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시공사 하자 보수를 요청했다.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지하철 역사 출입구 쪽의 땅을 파낸 뒤 되메우는 방식으로 공사했기 때문에 땅 다지기 불량으로 인해 지반이 침하할 수는 있다”며 “하자 보수 기한이 10년이기 때문에 각 시공사에 보수 요청 공문을 보낸 상태”라고 했다.

그럼에도 상·하수도관 누수, 지하수 유출, 지반 침하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일어나는 땅 꺼짐의 원인을 제대로 파악지 못해 주민 불안은 커지고 있다. 가좌완충녹지 인근 싱크홀은 발생 한 달이 지나도록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구는 지질기술사와 상하수도기술사를 갖춘 인천시 안전전문기동점검단에 조사를 의뢰했지만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인천교통공사 측도 “역사 인근 싱크홀이 발생한 곳과 지하철이 지나다니는 구간은 30m 이상 떨어져 있고, 지하철 터널 구간도 안전성이 높은 나틈(NATM) 공법을 이용, 굴착했기 때문에 땅 꺼짐이 일어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구는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한편, 지반 탐사 레이더(GPR) 조사 등을 할 방침이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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