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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 사고 석 달째 道 ‘매뉴얼 제정’ 헛구호

지난 5월 남양주 붕괴사고 후

南지사 지시 불구 ‘나몰라라’

‘안전 유의’ 3줄짜리 공문 전부

경찰·고용노동부로 떠넘겨

사고 재발방지 의지있나 의심


경기도가 지난 5월 남양주 다산신도시 건설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붕괴사고가 발생하자 안전관리를 위해 만들기로 한 ‘타워크레인 매뉴얼’ 제정이 석 달이 지나도록 착수조차 안돼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특히 당시 남경필 지사의 각별한 지시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에서 매뉴얼을 제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경찰이나 고용노동부로 떠넘겨 사고 재발방지에 대한 의지를 의심케 하고 있다.

23일 경기도와 경기도재난안전본부 등에 따르면 도는 남양주 사고 직후 도내 시·군 부단체장과 ‘재난시설 안전관리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

특히 회의에선 도내 1천여 개에 이르는 대규모 공사장에 대해 타워크레인 타깃형 긴급점검 실시를 요청하고, 필요 시 특별조정교부금을 풀어서라도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오갔다.

당시 최현덕 남양주 부시장은 ▲하도급과 재하도급 만연에 따른 작업근로자간 통제와 소통 부족 ▲타워크레인에 대한 매뉴얼 부재 등을 지적하며 향후 자체 매뉴얼을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타워크레인이 건설기계관리법에 따라 ‘건설기계’로 인정돼 도에 등록을 마쳐야하는 점을 언급하며, 해당 매뉴얼을 도가 상세히 만들어 각 시·군에서 함께 쓰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수십 m 높이의 타워크레인이 균형을 유지할 때 작업자간의 소통이 중요하다는 점, 중장비를 최저가로 입찰해 하도급을 주다보니 업체들이 안전보다는 비용과 속도에만 신경쓰게 된다는 점들이 미흡한 사항으로 꼽히자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취지로 분석된다.

이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도 안전관리실장에게 “시·군과 협업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도정점검회의에서 보고해 달라”며 “구체적인 매뉴얼 등 시·군과 논의를 타이트하게 계속 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그러나 남양주 사고 후 100일이 넘은 시점에 오기까지 도가 타워크레인 매뉴얼과 관련돼 손댄 것은 없다.

오히려 매뉴얼은 경기도나 각 시·군 차원에서 마련하기보단 경찰이나 고용노동부 측에서 마련하는 게 맞다는 입장이다.

더욱이 남양주 사고원인을 규명할 때도 도는 조사 주체로 포함되지 않았다며 ‘나몰라라’ 하는 중이다.

실제로 도는 사고 다음날인 5월 23일 ‘앞으로 타워크레인 관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바란다.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내용의 ‘3줄짜리’ 공문을 각 시·군 및 소방서, 유관기관 등에 내린 게 전부였다.

도 관계자는 “타워크레인 매뉴얼 제정이 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조치라는 건 알지만 타워크레인이 도에만 있는 게 아닐 뿐더러 도가 나서서 그 기준점을 만드는 건 무리가 있다”면서 “하지만 타워크레인 사고 등이 재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연우기자 27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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