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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민 5명 중 4명 “시정 만족”… 민원행정서비스 ‘으뜸’

시정만족도 80.6% ‘역대 최고’
이재명 시장 “새역사 써나갈 것”

 

올해 성남시민들의 시정만족도가 80%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성남시는 여론조사기관인 ㈜서던포스트에 의뢰해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시민 3천18명을 대상으로 204개 문항의 맞춤형 행정수요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가 80.6%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2년 전 조사(79.9%)에 비해 0.7%p 오른 수치로 지역별로는 중원구(82.5%)가 가장 높았으며 분당구(81.3%), 수정구(77.4%) 순으로 나타났다.

세부분야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민원행정서비스분야(88.7%)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버스 무선인터넷(85.6%), 체육시설(84.9%), 평생학습정책 및 프로그램(83.2%), 체육분야사업(82.1%), 문화예술행사(81.5%), 성남시도서관(81.4%), 민원행정 및 재정사업(81%) 등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시는 이번 결과를 주요업무계획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재명 시장은 “시민 5명 중 4명 이상이 시정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은 그동안 시가 시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행정을 보여줬다는 증거”라며 “앞으로도 지방정부의 모범을 보여주는 새 역사를 써내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1대 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1.8%다.

한편 시는 지난 2011년부터 격년제(홀수년도)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시행해 왔으며 올해 조사에서는 만족수준뿐 아니라 실질적인 서비스 수혜자인 시민의 행정수요를 조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 명칭도 ‘행정 수요 조사’로 변경했다.

/성남=진정완기자 news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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