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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n쉼]미래 관광, 어떻게 진화할까?

 

미래에 대한 준비는 특정분야뿐만 아니라 국가, 전 세계적인 차원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특정분야의 민간단체와 국제기구, 국가에서 운영하는 미래연구소, 저널리스트, 정치인이 모인 국제민간차원의 미래연구단체가 경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정분야인 관광도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산업이다. 대형 항공기와 숙박시설의 발달은 국가와 국가 간 많은 인구이동을 촉발했고, 그 대표적인 형태로 나타난 것이 관광이다. 새로운 미래에 대해 학자별로 다양한 미래예측 보고서가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smart)와 연결성(connected)이 핵심요소다. 관광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생활과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loT), 빅 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신기술이 상호 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낼 것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소비자가 역사와 관련된 문화관광, 특수목적 관광을 계획하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모듈화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역사와 문화관광이라는 키워드로 관심 있는 몇 군데의 관광지를 추려낸다. 관광지에 직접 가지 않아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여행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관광목적지를 선정한다. 에어비엔비, 우버, 호텔스닷컴, 카약, 트래블하우 등을 활용하여 항공편과 현지 관광지의 호텔, 렌터카, 현지투어 가격 등을 종합 비교하고 카드사 혜택 등을 활용하여 사전 예약한다. 뿐만 아니라 여행 중에도 부족한 정보는 사물 인터넷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형성된 방대한 관광정보의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분석되어 고객에게 맞춤형 관심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재방문을 유도할 것이다.

다음은 관광과 관련된 공유경제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한 확장이다. 대표적 사례가 최대 숙박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엔비(airbnb)’, 교통서비스 ‘우버(uber)’, 세계적인 여행사이트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다. 이들은 자동성과 연결성을 기반으로 확장하고 있다. ‘에버비엔비’는 ‘호스트봇(hostbot)’을 개발하여 관광객의 질문에 숙박업체가 자동으로 응답하고 있다. ‘트립어드바어저’는 중국 최대 차량 공유서비스 ‘디디추싱’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호텔+차량, 관광지+차량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처럼 공유경제 비즈니스모델 간 업무제휴가 확대되면서 관광상품과 서비스의 유통구조가 혁신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시 또는 관광지의 스마트화이다. 스마트 관광이란 정보통신기술(ICT)을 관광분야에 적용하여 숙박, 교통앱 또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관광객의 관점에서 더 지능화하고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효율적으로 변화된 관광경험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마트시티로 유명한 바로셀로나는 가우디 명소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로 활용하여 색다른 체험과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북촌한옥마을에서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하여 주차공간을 공유하는 ‘파킹플렉스’, 쾌적한 관광환경 제공을 위한 ‘쓰레기통 관제시스템’, 온도 및 습도, 소음부터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대기 오염물질까지 측정하는 ‘AOT(The Array of Things)’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 예다.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만큼 시장 선점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트렌드에 민감한 관광산업은 더더욱 그렇다. 미래관광을 준비함에 있어 관광목적지 선택의 의사결정 과정을 주목해야 한다. 기존의 오프라인 여행사가 아닌 온라인상의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이 적극 활용될 것이다. 더욱 앞서간다면 지방정부 차원의 숙박, 렌터카, 관광지 입장료 등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 관광플랫폼 구축도 예상할 수 있다. 앞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관광산업도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대비한 다양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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