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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광장]보이스피싱 범죄, 예방이 최선이다

 

오늘도 김포경찰서로 민원인이 찾아와 대출상담전화를 받고 대출을 받기 위해 신용등급조정 및 수수료 명목으로 돈을 입금하였는데 이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면서 보이스피싱 피해를 신고한다. 피해자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다른 금융기관 등에서 이미 대출한도에 가까운 수준으로 대출을 받고 있었는데 이런 대출상담전화는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이렇듯 보이스피싱 범죄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서민들에게 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면 너무나 안타깝다. 지난 몇 년간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 근절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전화상으로 이루어지는 범죄의 특성상 검거가 쉽지 않고 피해가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또한 그 수법도 진화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면 그 수법을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다.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대출을 명목으로 금원을 편취하거나, 수사기관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여 범죄와 연류되었다고 하면서 확인 차 금원을 요구하여 편취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특히 주의할 점은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은 피해자들의 인적사항, 금융정보 등의 개인정보를 이미 알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한가지만 명심하자.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상으로 금원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은 신용등급조정, 신용대출 수수료, 기존대출금 일부 변제, 범인연류된 계좌의 예금확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피해자에게 금원을 요구하여 계좌이체 및 조직원들에게 금원을 전달토록 하는데 전화통화상 적은 금원이라도 요구하면 그냥 전화를 끊어버리는 것이 최고의 예방법이다.

보이스피싱에 당하여 범인에게 한번 흘러들어간 피해금을 다시 찾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점을 감안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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