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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드보복 ‘한한령’ 장기화 여파 중국 카페리 여객수 28.9% 급감

보따리상 외엔 일반여객 없어
해양관련 관광업계도 고전 상태
평창 중국 응원단 유치방안 논의
의료서비스 결합 마케팅도 추진

사드 보복 6개월이 지난 현재 중국의 한한령(한국 관광 제한 조치)이 장기화 되면서 해양관련 관광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인천과 중국을 연결하는 10개 항로 카페리의 올해 1∼9월 여객 수는 총 44만8천7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3만800명보다 28.9%가 줄었다.

지난 3월 중국 정부가 자국 여행사들에 ‘한국 관광상품을 팔지 말 것’을 지시한 이후 인천∼중국 카페리 여객 18만 명이 줄었다.

친황다오, 톈진, 잉커우 등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여객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항로는 이 기간 여객 수가 작년 동기 대비 28∼34% 수준에 불과했다.

여객과 컨테이너를 함께 싣고 매주 2∼3회 정기운항하는 이들 한중카페리는 ‘보따리상’으로 불리는 소상공인 외에 일반여객이 거의 없다.

카페리 여객이 줄면서 인천항 1·2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도 작년보다 40% 감소했다.

이에 공사는 이달부터 연말까지 3개월간 1·2국제여객터미널내 상업시설 임대료를 30% 감면하는 긴급대책을 마련했다.

인천항 카페리 업계는 침체된 관광시장을 활성화할 대책 마련에 애쓰고 있다.

또한 다가올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중국 응원단을 유치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최대 1천500명이 동시에 탈 수 있고 선내 이동이 자유로운 카페리의 특징을 활용해 중국에서 출발할 때부터 올림픽 응원 분위기를 조성하는 관광상품을 구상하고 있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한국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카페리 관광을 결합한 새로운 여행상품인 ‘메디페리’(MediFerry) 마케팅을 위해 관계자 초청 팸투어도 추진할 예정이다.

공사 관계자는 “현지 설명회 개최와 여행사 방문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라며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급감한 카페리 여객을 회복하도록 다양한 상품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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