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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한 바퀴 도는 ‘순환철도망’ 추진

국토부, 내달 검토 용역 착수
기존 선로 활용 총 170㎞ 연결
서울 중심 철도교통망 변화 기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경기도내 주요 도시를 순환하는 170㎞ 거리의 ‘수도권 순환철도망’ 구축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19일 국토교통부와 더불어민주당 정성호(양주)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1억5천만원을 들여 다음달 ‘수도권 순환철도망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착수해 내년 4월 완료한다.

국토부는 용역 결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예비타당성 검토용역에 착수, 2019년이면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예비타당성 검토용역도 결과가 긍정적으로 나오면 기본 및 실시계획 수립과 설계에 들어간다.

사업을 완료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부터 6∼7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가 검토 중인 노선은 2004년 운영이 중단된 교외선(고양 대곡∼의정부 29.6㎞) 복원, 별내선 3.2㎞ 연장, 안산 단절구간인 7.0㎞ 직결선 건설 등의 방안이 포함돼 있다.

고양∼양주∼의정부를 잇는 교외선은 1963년 개통됐으나 이용객이 적다는 이유로 2004년 4월부터 운영이 중단됐다.

또 별내선 연장은 지하철 4호선과 연결하는 진접선과 지하철 8호선을 잇는다.

남쪽 구간은 기존 8호선(별내∼복정), 분당선(복정∼수원), 수인선(수원∼안산), 소사원시선(안산∼부천), 대곡소사선(부천∼고양)과 연결해 총 170여㎞의 순환철도망을 구축한다.

국토부는 수도권 순환철도망이 구축되면 출·퇴근 시간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고 서울 중심의 철도교통망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4월 용역이 끝나야 노선과 사업비 등 구체적인 사업 윤곽이 나온다”면서도 “교외선 등 수도권 외곽의 기존 선로를 최대한 활용하고 단절구간만 연결해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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