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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G 도전장… 궐련형 전자담배 ‘삼국지’

전자기기 ‘릴’ 전용담배 ‘핏’ 출시
담배 가격 4300원… 경쟁력 충분
선발업체 필립모리스·BAT 추격

 

외국계 담배업체들만의 시장이었던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국내 담배업체인 KT&G가 본격 진출하면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KT&G는 7일 전자기기인 ‘릴’에 전용 담배 ‘핏’을 꽂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되는 궐련형 전자담배 ‘릴’제품을 선보였다.

핏의 가격은 4천300원으로, 한국필립모리스 ‘아이코스’의 전용 담배 ‘히츠’와 BAT코리아 ‘글로’의 ‘네오스틱’ 가격과 동일하다.

최근 궐련형 전자담배의 개별소비세 인상이 유력해지면서 한국필립모리스와 BAT코리아는 가격 인상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릴이 4천300원에 출시돼 오는 20일부터 판매되면서 이들 업체들은 쉽게 가격을 올리지 못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KT&G측은 “세제에 따른 인상 여부는 검토하겠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서 다소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수도 있다”며 가격 인상은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필립모리스와 BAT코리아는 릴의 가격이 공개된 후에도 개별소비세, 담배소비세, 건강증진부담금 인상 폭 등을 보고 가격 인상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해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KT&G는 릴은 연속 사용이 가능하며 휴대와 관리가 간편한 일체형 구조에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해 그립감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릴은 한 번 충전하면 20개비 이상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아이코스와 글로 중간 정도로 손에 쏙 잡히게 디자인됐고 무게도 90g으로 가볍다. 니코틴 함량은 0.5㎎ 이상이다.

전자담배의 유해성 정도도 업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와 BAT코리아는 궐련형 전자담배를 각각 출시하며 일반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약 90% 적다는 자체 연구 결과를 내놨지만 KT&G는 릴을 출시하며 유해성 저감 실험 결과 등 연구 결과를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KT&G가 궐련형 담배에서 경쟁사보다 뒤처지지 않는 제품력이 있다”며 “가격 경쟁력은 물론 캡슐형 담배로 출시되고 아이코스 기계에서 호환되며 연속 흡연이 가능해 성공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KT&G 관계자는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연구개발은 2000년부터 시작했고,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해 릴을 출시했다”며 “릴은 경쟁사 제품과 다르게 독자적 기술인 원형 히터를 채택한 것이 특징이고, 릴 구매 시 제공되는 별도의 청소 키트로 내부 청소도 쉽다”고 밝혔다.

/이상훈기자 l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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