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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관계 훈풍… 양국 정상회담… 中 광군제 맞아 유커밀물 ‘기대만발’

유통관광업계 마케팅 본격화

롯데百, 다양한 프로모션 준비

현대百, 은련카드 고객에 할인

신세계, 팔로워 대상 할인 쿠폰



여행업계 ‘평창 특수’ 전망도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놓고 냉랭했던 한-중 관계가 해제되면서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 복귀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특히 양국이 갈등을 봉합하고, 오는 10~11일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되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회담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양국 교류 정상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사드 보복으로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급감으로 직격탄을 맞은 유통업계는 유커가 몰려올 것에 대비, 분주한 손님맞이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우리에게도 익숙해지고 있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인 ‘광군제’(光棍節·11월 11일)를 기점으로 중국 고객 대상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인 씨트립에서 한국여행 상품을 구매하는 중국인 고객에게 제공했던 롯데백화점 VIP 라운지 무료 이용권 제공, 구매금액대별 상품권 프로모션 등을 다시 진행한다.

중국 최대 신용카드사인 은련카드, 알리페이와 연계한 사은 프로모션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은련카드로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금액의 5% 할인 혜택을 주는 등 중국인 고객 대상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은련카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권 증정 행사를 하고, 중국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微信·웨이신) 팔로워를 대상으로 5%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중국의 금한령(禁限令)으로 사실상 ‘휴업’ 상태에 빠졌던 중국 전담여행사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한국 방문금지 조치를 당장 해제하더라도 정상화 되기 위해서는 최소 2~3개월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장 예전과 같을 수는 없지만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 특수가 더해질 경우 업계는 예상보다 빨리 침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단체 여행객을 모으기 위해서는 패키지 상품을 다시 만들어야 하고, 관광코스도 다시 선정해야 한다”며 “항공권 예약 절차도 진행해야 하기에 최소 3개월은 걸릴 것으로 본다. 그 이후 정상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진상기자 y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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