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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만화는 여성의 역할을 어떻게 반영했나

‘일본소녀만화의 세계: 소녀들의 욕망을 비추는 거울’展

 

내년 2월25일까지 부천 한국만화박물관
한일 순정·소녀만화 특징&전개과정 확인

이마 이치코 등 日대표작가 12명 작품 57점 전시
단행본 350여 권·리카짱 피규어 등 함께 관람


일본 만화를 통해 여성의 역할 및 젠더 의식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일본소녀만화의 세계: 소녀들의 욕망을 비추는 거울’ 전시가 내년 2월 25일까지 부천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열린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전시는 한국과 일본 양국의 순정만화 및 소녀만화의 특징과 전개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 열렸던 ‘소녀, 순정을 그리다’ 전시가 1980~90년대부터 현재의 로맨스 웹툰 작품을 다루며 국내 순정만화의 흐름을 보여줬다면 ‘일본소녀만화의 세계’ 전시는 1950년대부터 등장하는 일본소녀만화의 장르적, 세대적 특징과 흐름에 주목한다.

전시는 일본 소녀만화 대표작가 12명을 선정해 소녀만화가 발전하게 된 문화적, 역사적 배경과 그 역할을 크게 3세대로 구분해 소개한다.

총 57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작가들의 대표작품 단행본 350여 권과 겐지모노가타리의 리카짱 피규어 등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1세대 ‘현대소녀만화의 여명기’는 1950년대 혹독한 전후 사회를 배경으로 와타나베 마사코, 미즈노 히데코 작가의 작품을 비롯해 마쓰모토 레이지의 ‘은하철도 999’, 마키 미야코의 ‘겐지모노가타리’를 소개한다. 이들 작품은 고난을 극복하고 행복을 쟁취하는 소녀들의 꿈을 시각화 한 것이 특징이다.

2세대 ‘소녀만화의 발달기’에는 사토나카 마치코의 ‘만화 그리스신화’, 미우치 스즈에의 ‘유리가면’, 하기오 모토의 ‘잔혹한 신이 지배한다’ 등 SF, 연애물, 사극, 모험물 등 다양한 장르로 발전한 일본소녀만화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3세대인 ‘소녀만화의 새로운 방향성’에서는 1980년대 이후 나타난 소녀만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조명한다. 코믹마켓의 대표 동인작가인 오카노 레이코의 ‘음양사’, 이마 이치코의 ‘백귀야행’을 비롯해 국내에서 영화로 제작된 바 있는 ‘서양골동양과자점 앤티크’를 그린 요시나가 후미의 1990년대 이후 작품들이 전시된다.

개막식은 오는 23일 오후 6시30분에 열리며 오후 5시부터는 큐레이터 도쿠 마사미(캘리포니아주립대학 교수)가 참여하는 큐레이터 토크가 진행된다. 큐레이터 토크는 사전접수자에 한해 참석할 수 있으며, 신청은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이메일(taiwa@jpf.or.kr)을 통해 가능하다.

강연 문의는 전화(02-397-2844)로 하면 된다.

/민경화기자 m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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