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군사도시 이미지 벗고 행복특별시로 성장 중

의정부시 미래비전 실현하기 위해 출범
K-POP클러스터 1천억원 투자유치 협약
근린공원 사업 총 2천억원 이상 민자유치
녹양역세권개발도 공정률 50% 진행
금오동 군유류저장소에 나리벡시티 조성

 

의정부시 비전사업추진단 3년 주요 성과

의정부시의 미래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된 비전사업추진단이 출범 이후 3년 동안 민자 유치사업, 반환공여지 체계적 개발, 도심 내 군부대 이전사업, 창조적 도시개발사업 등을 추진하며 큰 성과를 거뒀다. 이들은 그동안 YG 글로벌 K-POP클러스터와 관련, 1천억원의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하고 전국 최초의 민간공원조성사업인 직동근린공원 사업과 추동근린공원 사업에 각각 1천163억원, 1천320억원의 민간자본을 유치했다. 또 녹양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환지계획 인가 후 공사를 착공, 현재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금오동 군 유류저장소는 나리벡시티 조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에 의정부시 비전사업추진단 출범 3주년을 맞아 분야별 주요성과를 조명해봤다.

 

 

 



시 브랜드 가치향상 도모 사업

▲한·미 우호증진을 위한 상징 조형물 건립= 시민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작품을 선정, 이미 조성된 시승격 50주년 기념탑과 베를린장벽을 조성한 데 이어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공원의 테마를 지난 10월 완성함으로써 호국정신을 함양하고 한·미 우호 상징의 장소로 조성했다.

▲한·중 우호증진사업 추진= 중국 차하얼학회와 공공외교 평화포럼 개최, 안중근 의사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사업에 대해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안중근 동상을 역전근린공원에 설치함으로써 의정부시가 국제 관광도시이자 시민 역사의식 고취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유치 및 공사 준공= 2015년 2월 반환공여지(캠프 에세이욘) 내에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가 신축 입주했다. 현재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실현 및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연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생들의 잠재력 개발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공평한 학습사회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을지대학교 및 부속병원 조성 건립공사 착공= 경기북부 최대 멀티형 최첨단 종합병원 및 대학을 유치하는 사업으로, 2020년 3월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를 개교할 예정이며 2021년 3월 을지대학교 부속병원을 개원한다. 이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 및 보건의료분야의 질적 향상으로 시민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중랑천 녹색문화벨트 조성사업 준공=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7억6천100만원을 들여 서울시 노원구, 성북구와 함께 사업을 완료했고, 국도3호선과 연계된 녹양역 인근 및 평화로 일원은 오는 2018년 12월까지 정비할 계획이다.

▲캠프 홀링워터 역전근린공원 조성사업 준공= 유동 인구가 많은 의정부역사 및 행복로 등을 연결하는 공원 조성 사업으로 북측공원은 9월 중에, 남측공원은 2019년 1월 중에 완공해 도심 속 시민 휴식공간 확보와 평화통일 테마 공원을 조성한다.

▲전국 최대 규모의 의정부컬링장 완공 예정= 실내빙상장 지원사업 지원대상으로 확정돼 기금 50억원, 도비 20억원을 확보하게 되면서 장애인 편의 시설을 갖춘 전국 최초 6시트(Sheet) 규모의 컬링장이 오는 12월에 준공된다. 이에 따라 시는 동계체육 인프라 구축 및 생활체육 저변 확대, 컬링 스포츠의 대중화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창의적인 민자사업 유치 추진

▲의정부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사업 추진= 의정부시 산곡동 396번지 일원에 조성될 의정부 복합문화 융합단지 조성사업은 K-POP 클러스터 및 스마트팜 조성 양해각서 체결, 무역투자진흥회의 현장대기프로젝트 반영, 민·관 공동 출자법인(PFV·AMC) 설립 및 출자기관 고시, 의정부 도시관리계획(개발제한구역 일부해제)결정 고시까지 추진돼 앞으로 1조7천억원 규모의 투자와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회룡역 환승주차장 건립 완공= 의정부시 외미로 99에 건립한 회룡역 환승 주차장은 전액 민간자본이 투자된 민자사업으로, 시비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시설물 및 업무 이관으로 시민의 주차장 이용 편의를 증진시켰다.

▲전국 최초 민간공원 조성사업 민자 유치= 직동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은 60여 년간 미집행된 도시계획시설을 전액 민간자본으로 추진해 직접적으로는 1천7억원의 시비를 절약하고 간접적으로는 3천억원 상당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추동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역시 직접적으로는 1천34억원의 시비 절약과 간접적으로는 8천억원 상당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호원동 근린공원 조성사업 GB관리계획 조건부 심의= 의정부시 호원동 217-10번지 일원에 조성할 근린공원은 2016년 8월22일 수도권 GB(그린벨트)관리계획 입지시설 사업계획에 반영됐으며 GB관리계획 국토교통부 사전심의에서 조건부 심의했다. 이 호원동 근린공원에는 세계적인 아트페어가 유치돼 국제문화의 중심거점이자 예술명소로서 특화된 도시근린공원이 조성될 전망이다.

▲의정부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민간투자사업= 노후된 시설개선 및 수질조건변경(유입수질 상승, 방류수질기준 강화)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기존시설 1처리장 부지 내에 노후시설 개선과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반환공여지의 체계적 개발 및 도시개발사업

▲CRC 안보테마 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 시는 의정부시 가능동 317번지 일원의 미 군부대(CRC)가 이전할 경우 기지 내 기존 건축물 288동을 원형대로 활용하는 관광단지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건의했고, 그 결과 국비 3억1천500만원, 도비 5억원의 용역비를 확보해 타당성조사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했다. 향후에는 민간사업투자자도 유치해 민간사업으로 추진하고 국가주도사업 지정을 요청할 계획이다.

▲녹양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 의정부시 가능동 58번지 일원에 녹양역세권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도시계획시설(도로, 공원 등) 미집행에 따른 건축 제약 등의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했다. 2018년 12월 공사를 완료하면 미개발용지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도시개발사업 추진으로 지역 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캠프 스탠리 엑티브 시니어시티 조성 사업= 의정부시 고산동 513-3번지 일원에 엑티브 시니어시티 조성을 위한 개발타당성조사 용역을 실시, 쾌적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잠재력 높은 고령친화사업을 도입하여 시니어세대의 미래 주거, 여가문화 창출 거점지로 조성하는 등 복지와 의료, 문화, 레저, 커뮤니티 등의 융복합형 주거단지를 개발한다.
 

 

 


▲군 유류 저장소 나리벡시티 조성사업 양해각서 체결= 2016년 7월 의정부시 금오동 131-9일원에 나리벡시티 조성사업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그 중 군 유류저장소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상업·주거·문화가 함께 하는 미래도시 공간구조로 조성할 계획이다.

▲경기북부 광역행정타운 조성사업= 의정부시 금오동 캠프카일, 캠프 시어즈 등 반환공여지에 공공기관을 유치함으로써 개발 사업 전 슬럼화된 주변 지역을 정비하고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

▲도심 내 군부대 이전사업 단계별 추진= 국방부와 의정부시 용현동 산45-1번지 일원 306보충대의 토지매각 타당성에 대한 협의를 실시해 개발계획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이후에는 도시개발사업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호원동 예비군 훈련장은 개발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용역중이며 2021년 수도권(경기도)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에 반영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600기무부대는 기부 대 양여방식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3월 2021년 수도권(경기도)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에 반영을 요청했다.

▲캠프 라과디아 체육공원 조성사업 착공 예정= 의정부시 의정부동 253-3번지 일원 반환공여지를 체육공원으로 조성해 시민의 건강증진, 휴식공간, 여가선용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8월 사업부지 설계를 완료하고 지난 10월20일 1단계 착공하였으며, 2단계는 오는 2019년 이후 공사에 나서 2022년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