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광장]감정조절과 소방공무원의 안전
[열린광장]감정조절과 소방공무원의 안전
  • 경기신문
  • 승인 2018.01.10 19:01
  • 댓글 0
  • 전자신문  17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수 인천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소방위

요즘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많은 어려움 중의 하나는 자기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조절 못해 발생하는 흔히 발생하는 감정 다툼이나 감정으로 인한 안전사고다. 사람이 살아 가면서 감정 없이 살아갈 수 없기에 우리가 빈번하게 부딪히는 감정의 문제는 어떤 면에서 지극히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특히 현장활동을 많이 하는 소방공무원의 감정조절은 정말 중요하며 어떤 상황에서든 차분하고 침착하게 행동을 해야함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게 긴급상황이라는 화재, 구조, 구급상황으로 흥분하고 사이렌 소리와 함께 출동을 하게 되면 마음의 감정이 제대로 조절이 안돼 순간적 판단능력과 사리분별 인식이 떨어질 수 있다.

현장에서 긴장하고 서두르며 때론 흥분하는 경우에는 자신이 불안하고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한다. 특히 감정조절 능력은 긴급한 상황에서 더욱 더 떨어지게 된다. 감정조절능력이 없다면 위급하고 갑작스런 상황에서 과도하게 반응하게 되어 결국 안전사고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좋은 감정조절을 위하여는 일상에서 숨쉬기를 통한 방법이 효과적이다. 숨을 천천히 쉬면 몸의 반응속도가 느려지고 생각도 천천히 하고 마음도 가라앉는다.

또한 직장내에서의 감정 조절은 비단 자신뿐만이 아닌 직장 동료들도 함께 동반해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감정조절을 위해서는 직장 내 분위기 또한 중요하다.

직장내에서 감정조절을 가장 어렵게 하는 대상이 직장 상사라고 한다. 상대로부터 막말, 인격모독, 부당한 업무지시 등이 없어야 하며 직장 내 회식 등 단합대회 및 운동, 대화 등을 통하여 감정을 다스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감정조절은 다양한 현장활동을 하는 소방공무원에게는 스스로의 안전확보는 물론이고 직원들과의 화합과 좋은 직장 분위기를 위한 가장 필수적인 정신요소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