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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막길 끝 회전교차로라니… 가평 ‘죽음의 도로’ 공포

국도 75호선 설악∼청평 3.9㎞
개통후 2주 동안 교통사고 속출
속도 못줄인 차량 충돌 전복·사망

주민 “도로구조 잘못” 대책 촉구
공사업체 “운전미숙때문” 회피
서울국토청 “교통안전시설 설치”

개통한 지 2주밖에 안 된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속출, 주민들이 “도로 구조가 잘못됐다”며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16일 가평군 설악면 주민들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후 8시쯤 국도 75호선 설악∼청평 장돌 회전교차로에서 SM5 승용차가 시설물을 들이받아 조수석에 타고 있던 A(46·여)씨가 숨졌다.

경찰 조사결과 사고 차량은 회전교차로 정면에 있는 도로 시설물에 1차로 부딪친 뒤 퉁겨져 나와 조수석 부분으로 다른 시설물에 다시 충돌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내리막길 종점부에 설치된 장돌 회전교차로에서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한 채 커브 길에 들어서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 달 15일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국도 75호선 설악∼청평 3.9㎞를 개통했고, 장돌 회전교차로는 이 구간 안에 위치해 있다.

이 도로는 수심이 35m나 되는 가평대교를 건설해야 하는 등 완공하는 데 6년이나 걸렸다.

주민들은 당초 도로 개통시 가평군청까지 운행 거리가 20㎞가량 단축돼 이동시간이 60분에서 35분으로 줄게 됐다며 반겼으나, 개통 후 2주간 장돌 회전교차로에서 차량이 전복되고 경계석을 들이받는 크고 작은 사고가 속출하자 주민들은 오히려 불안해하고 있다.

대부분 사고가 야간에 발생해 운전자가 자체 보험으로 처리해 경찰서에는 접수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은 이에 내리막길 직후 회전교차로 있어 속도를 미처 줄이지 못한 차들이 사고를 내고 있다며 도로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춘배 군의원은 “공사업체와 감리단 등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도로 구조에는 문제가 없고 운전 미숙 때문이다’는 무책임한 답변만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안전규정상 문제가 없고 교통시설도 기준상 부족하지 않다”며 “개통 초기여서 도로에 익숙하지 않아 사고가 나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교통안전시설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평=김영복기자 ky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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