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어떻게 하면 학생들 더 웃을지? 2030년 내다보는 새로운 교육 개혁안 도출 노력

"현재 학제, 시대변화에 부합되는지 적극 검토"

 

“경기교육의 핵심 가치는 ‘학생’과 ‘현장’입니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모든 정책과 평가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열린 교육감실에 남긴 인사말이다.

지난 2014년부터 경기교육을 이끌어 온 이재정 도교육감은 학생 중심으로 관점을 전환해 학생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또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재정 교육감은 3년 7개월이란 시간 동안 어린이집 누리과정비 예산 전액 국고 지원,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폐지, 세계시민 교과서와 4ㆍ16 민주시민교육원, 학생 중심의 마을교육공동체까지 희망의 교육역사를 창조해 나기기 위해 노력했다.

이런 그는 지금도 경기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올 1월 신년 기자회견에서 “203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 개혁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사실상 재선 도전 의사를 내비친 이재정 교육감.

남다른 카리스마로 불통(不通)이 아닌 소통(疏通)이란 단어가 더 잘 어울리는, 뼛속까지 진보라고 평가받는 이재정 교육감을 만나봤다.


 

 

 


다음은 이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지난 4년간의 노력으로 하나둘 성과를 내고 있는데?


‘9시 등교’, ‘상벌점제폐지’와 ‘꿈의학교’, ‘경기꿈의대학’ 등은 모두 고등학교 교육에 정상화라고 하는 관점에서 해온 것이다. 9시 등교는 학생 중심에 교육을 하자고 해서 문화를 바꾸기 위해 한 것이고. 상벌점제 폐지의 경우 그야말로 인권조례에 의해 정신에 따라서 학생들을 적어도 강압적인 방법으로 다스리거나 통제하려 하는 건 교육적인 게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진했다. 학교라는 틀 속에 메여있는 것을 풀어서 아이들이 마음껏 할 수 있도록 그야말로 꿈의 학교라는 걸 시작하고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선 꿈의 대학을 통해 학생 본인이 앞으로의 진로적성을 확인하고, 그럼으로써 사교육을 최대한 줄여보자는 것이었다. 사교육을 줄이는 구체적인 대안으로 꿈의 학교와 꿈의 대학 이외에는 없었다고 생각한다. 올해 꿈의학교가 1천개가 넘어가고 강좌 또한 1천개의 강좌가 넘는다. 학교는 혁신교육으로 정상화돼 나가야 한다. 더 나아서 자유학년제가 고등학교에 학점제로 간다고 생각한다. 그 징검다리를 경기도교육청이 놓았다. 앞으로 학교교육을 정상화하고 발전시키는 하나의 틀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누리과정에 대한 전액 국고지원으로 유·보 교육에 국가 책임이 분명해 졌는데?

“민선 3기 교육감으로 취임한 후 누리과정비 확대 및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감소에 따른 재원부족으로 2015년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2015년의 경우 학교운영비 5% 삭감, 기관운영비 20% 삭감, 기간제 교원 1천명 감축 등 마음 아픈 결정을 하기도 했다. 그동안 어려운 지방재정 여건으로 학교교육 현장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해 12월 2조 원 규모의 어린이집 누리과정비 예산이 국회에서 쟁점이 될 때 전액 국고 지원을 요구했다. 교육현장은 학교신설, 교육환경개선, 지방채 상환, 인건비 증가, 내진설계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재정 확대를 위해 누리과정비 전액에 대한 국고 지원 예산안이 통과돼야 함을 촉구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교육감과 도의회, 도의원, 각 자치단체장이 함께 노력해 준 결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전액 국고지원이 되면서 2018년 학교 기본운영비가 전년 대비 15% 증가해 학교의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재정 여건이 일부 개선되기는 했으나 지방채 상환, 인건비 증가, 미세먼지, 노후 환경 시설 개선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할 때 지방교육재정 여건이 더욱 개선돼야 한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로 정책 폐기를 확정했는가 하면 학생중심 세계시민 교과서까지 출간 했는데?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이야말로 비민주적, 반교육적 방식으로 추진한 이전 정부의 대표적인 정책이었다. 이로 인해 당시 여러 가지 갈등이 있었다. 2016년 12월 전국시도교육감 총회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을 즉시 중단하고, 중·고등학교에서 2017학년도 1학기에 기존 검정교과서 체제를 적용할 수 있도록 법률적 행정적 후속 조치를 긴급히 진행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아이들의 올바른 교육을 위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어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교육은 학생들이 미래 삶을 준비하는 과정이 돼야 하고,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현안을 통해 학생들의 시민의식을 길러 민주시민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2014년 경기도교육청이 처음으로 ‘민주시민 교과서’를 출간한 이후 ‘평화시민’과 ‘세계시민’ 교과서도 출간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보급해 교육하고 있다. 민주시민 교과서는 인권, 노동, 평등, 민주주의, 미디어, 선거, 참여 등을 주제로, 통일시민 교과서는 나와 한반도, 분단과 평화, 평화적 갈등해결, 통일의 길, 통일과 우리의 미래를 주제로 하고 있다. 또한 세계시민 교과서는 상호의존성, 다양성, 환경과 생태, 빈곤, 인권, 인간안보, 평화와 갈등해결, 지속가능한 발전 등을 국제사회의 여러 문제를 다루면서 학생들에게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초연결사회에 대응하며 국제적인 인재로 성장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정체성과 가치관을 새롭게 창조하는 세계시민으로 자라길 기대한다.”

-마을교육공동체가 주목받고 있는데?

“경기교육은 혁신교육 심화로 교육의 본질을 찾고, 마음과 함께하는 교육생태계를 구축해 마을교육공동체를 확장해 가고 있다. 2018년에는 학교 밖 마을학교인 경기꿈의학교 1천개, 경기꿈의대학 1천강좌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발상과 상상력을 키워주고,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 삶의 기반을 완성할 수 있도록 마을의 전문가, 대학, 공공기관, 기업, 연구소가 참여한다. 혁신교육지구 시즌Ⅱ는 혁신교육지구 시즌Ⅰ의 성과를 계승하고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으로 2016년 3월 광명, 구리, 안양, 오산, 의정부, 시흥, 화성, 안산, 부천, 군포 등 10개 지방자치단체, 2017년 3월에 성남시, 7월에 의왕시, 11월에 고양시, 12월에 안성시의 동참으로 경기도 내 혁신교육지구는 총 14개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함께 만드는 지역 특색 교육도시 모델 구축,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구축,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에 적극으로 협력해 지역마다 특색 있는 교육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고, 이를 더욱 확대할 것이다.”
 

 

 


-세월호 참사 당일 안산에서 눈물을 글썽이던 모습이 기억난다. 4ㆍ16 민주시민교육원이란?

“세월호 참사 당시 단원고 희생 학생들이 사용한 교실을 옮겨 재연할 ‘4ㆍ16 민주시민교육원’(가칭)이 안산교육지원청 건물에 들어선다. 그 동안 입지를 놓고 갈등을 빚어온 ‘4ㆍ16 민주시민교육원’과 관련, 단원고 인근에 시설을 건립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포기하고 안산교육지원청 본관과 부속건물을 리모델링 및 재건축해 설립한다. 사업비 93억원을 들여 내년 6월 30일 전까지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투위에 기존 계획보다 한 달 앞당긴 3월쯤에 서둘러 올릴 것이다. 안산교육지원청 신축 계획이 내년 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 지원청 직원들의 업무 공간을 인근의 빈 사무실 등으로 이전하고 곧바로 4ㆍ16 민주시민교육원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월호 희생 학생 250명과 교사 11명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4ㆍ16 민주시민교육원 건립을 계기로 참사의 아픔을 넘어 희망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앞으로 4ㆍ16 민주시민교육원은 4·16 교훈과 가치 공유를 목적으로 다양한 학생안전교육과 성찰프로그램 등이 운영될 계획이다.”

-신영복 선생님과 교육감님의 특별한 인연이 있다고 들었는데?

“신영복 선생님 그분의 이름을 알게 된 것은 68년에 통일혁명당 사건이 일어나고 내가 NCC 인권위원으로 활동하게 된 75년쯤 된다. 당시 NCC의 인권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감옥에 간 사람들에 대한 법률지원, 영치금 지원을 했다. 그때 신영복이란 이름을 처음 봤다. 그 후 88년 8월 유학을 갔다가 귀국했고, 신영복 선생님도 그 시기에 출옥하셨다. 지인의 소개로 그분을 만났고, 그때부터 신영복 선생에 대한 글을 읽고 인연이 돼 자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 그해 11월쯤부터 학교에 나와 강의를 하셨다. 신영복 선생님의 인문학적 사상과 인문학적 깊이 있는 지혜가 없었으면 오늘의 성공회대는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신영복 선생은 이 시대의 스승이고 역사의 남는 그런 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신영복 인문학 대학원을 만들어 그분의 사상과 철학을 탐구하고 좀 더 확대시켜 나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교육이 공정하지도 공평하지도 않은 세상이지만 그러나 그 꿈을 어느 세대들이든지 잊지 않고 가슴에 담고 갈 수 있는 그런 교육. 분노하기보다 대안을 찾는 것. 그게 교육이 해야 할 일인 것 같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는데?

“국가교육위원회에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의 본질적 과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 국가교육회의에 21명의 위원과 함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표로 참여하고 있다. 유·초·중·고교 교육 과제에 대한 사명을 가지고 미래교육을 위해 노력하겠다. 현재의 학제가 시대변화에 부합되는지 적극적인 검토를 비롯한 학교의 전반적인 구조와 운영에 이르기까지 2030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 개혁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겠다. 지나친 시험과 경쟁의 서열화, 사교육의 굴레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역할에 주목할 것이다.”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여부와 관련해 관심이 높다. 진보진영의 후보단일화 요청도 있는데?

“저는 경기도민으로부터 선출된 사람으로서 재평가를 받는다면 도민에게 직접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민이 아닌 중간에 누구한테 평가받는다는 건 적절치 않다. 또 현역이 단일화한다는 것 자체가 이해할 수 없다. 요즘 나를 가짜 진보라고 하고 퇴진하라 하는 단체가 소속된 모임에 내가 평가를 받는다는 건 있을 수가 없다. 나는 진보 교육감이다. 개혁과 혁신을, 혁신교육을 여기까지 해왔다. 전교조 출신 선생님들이 ‘네가 하는건 잘못된 혁신교육’이라고 한다. 처음부터 전교조와 끊임없는 대화를 하고 협력을 하기 위해 이제까지 이렇게 교원단체 담당을 따로 두고 그 일에 전념하도록 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단체협상 하나 때문에 가짜 진보 교육감이라고 한다. 단협은 법률행위이기 때문에 내가 공무원인 이상 단협을 할 수 없다. 교육부, 정부에서 할 일이지 내가 할 일은 아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 정책협의회다. 그동안 이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김상곤 교육부총리도 만나고 교육부의 유권해석도 받았다. 이렇게까지 노력했지만 어느 날 느닷없이 성명을 내고 기자회견을 했다. 정말 교원들이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가 생각도 들지만 맡은 바 책임을 다할 것이다.”/대담=최영재 사회부장 cyj@ 정리=이상훈기자 lsh@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