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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권 광역교통청 조속히 설립해야”

경기연구원, 통근불편 해소 주장

수도권 교통혼잡 및 통근불편 해소를 위해 ‘대도시권 광역교통청’을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8일 수도권 통근 현황을 분석하고 광역교통청의 역할을 제시한 ‘통근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광역 교통청 설립’ 보고서를 발표했다.

연구원이 경기도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 정책선호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도시·지역·교통 분야 중 ‘서울·경기간 교통혼잡 및 통근불편 해소’가 3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도권 교통본부 자료를 보면 지난 2015년 수도권내 일일 통행량은 851만9천대로 이 중 대중교통이 48.4%(전철 215만6천, 버스 196만5천 통행), 승용차가 41.2%(351만 통행)를 차지했다.

연구원은 수도권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인 차량 2부제가 민간으로까지 확대 시행된다면 승용차 통행의 절반 수준인 175만 통행이 대중교통으로 전환돼 교통대란이 우려된다고 봤다.

특히 경기도와 서울, 인천, 중앙정부간 정책협의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광역교통청이 빠른 시일 내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역교통청에서 추진해야할 정책으로는 ▲수도권 광역버스를 M버스로 전환해 좌석제 실시 ▲광역버스의 혼잡률 완화를 위한 2층 버스 도입 추진 ▲과도한 광역버스 수요를 광역철도로 전환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시설 개선 및 환승센터 건설을 통해 환승불편 해소 ▲버스 통행시간 단축을 위한 간선급행버스(BRT) 확충 및 철도 급행화 사업 등을 제시했다.

/김장선기자 kjs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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