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오피니언 > 열린광장
오피니언열린광장
[열린광장]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경기신문  |  webmaster@kg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2018년 04월 16일  21:12:16   전자신문  17면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송진철 인천연수경찰서 송도국제도시지구대·순경

경찰은 기존 각종 범죄·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경찰 중심의 순찰시간과 장소를 선정해 왔다. 이로 인해 주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 안전은 크게 향상하지 않았다.

2017년 9월부터 새롭게 추진중인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주민들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대와 장소를 선택하면, 이를 바탕으로 경찰이 참고하여 집중 순찰하는 주민 소통형 순찰체계로, 새로운 방식이다.

탄력순찰을 신청하는 방법은 첫째, 지구대·파출소 별로 주민센터,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학교, 아파트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탄력순찰 홍보부스를 운영한다. 우리 동네가 자세히 나와 있는 지역상세지도를 비치하여 순찰 희망 시간대와 장소에 스티커를 부착한다.

둘째, 인터넷 ‘순찰신문고(Patrol.police.go.kr)’를 통해 희망하는 순찰 시간과 장소를 요청한다.

셋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 국민제보’를 설치해 ‘여성불안’ 항목을 선택, ‘순찰요망’ 코드를 선택하여 신청한다.

주민들의 신청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순찰 요청받은 시간·장소 취합, 요청 시간·장소와 112신고량 비교 분석 후 우선순위 및 주기 결정, 요청 시간·장소 집중 순찰, 순찰 결과 주민과 공유 및 피드백의 4단계를 거치고, 이 4단계를 통해 미비점을 점검·보완한다.

실질적인 순찰활동이 가능하도록 매 분기 별로 순찰요청장소를 초기화 하고, 초기화 이후에는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새로이 순찰요청장소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한다. 또한 순찰신문고를 통해 상시접수되는 순찰요청장소도 초기화 되니, 꼭 기억하여 적극 참여하길 바란다.

이러한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통해 우리 경찰은 치안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며, 주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안전을 향상 시키고 더욱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새롭게 바뀌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제도에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경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0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505-3 송원로 55(송죽동)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Copyright © 2011~2018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