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울, 경기도에 공동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고 정책 공조를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6일 공문을 통해 “수도권은 환경은 물론 교통·안전·경제 등 여러 분야에서 하나의 생활권”이라며 “그동안 중단됐던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조속히 활성화해 주요 현안을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이루는데 힘을 모으자”고 촉구했다.
우선 공조가 필요한 주요 현안으로 ▲경인전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재개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 등을 제시했다.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은 인천역~서울 구로역 지상 공간을 시민 소통공간으로 꾸미고 주변 원도심을 도시재생으로 살리는 사업으로,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해 3개 시·도의 협력이 필요하다.
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지난해 말 일반도로로 전환된 경인고속도로와 공사가 진행 중인 국회대로 지하화 구간 사이(서인천나들목~신월나들목) 지상구간을 시민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길이 13.45㎞로, 인천시 구간은 7.15㎞, 부천시는 5.8㎞, 서울시 구간은 0.5㎞다.
지난 2014년 말 중단된 아라뱃길~한강 유람선 운항도 한강과 아라뱃길 수자원을 활용한 관광사업이나 대체 교통수단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재개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밖에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선 건설에서도 최적의 노선 건설을 위해 협의가 있어야 한다.
유 시장은 “3개 시·도의 이해관계가 얽힌 현안사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정책적으로 풀어야 할 난제도 많다”며 “수도권의 동반성장을 위해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해 현안을 해결해 나가자”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수도권 정책협의회는 지난 2014년 7월 꾸려졌으나 지속적인 활동이 없던 가운데 시의 제안으로 올 초 부단체장 회의가 열렸고 이어 정책기획관 중심으로 현안 사업 실무회의가 개최되고 있다.
/박창우기자 p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