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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전기버스 업체 선정 공정성 시비 재점화

市, 1위 현대·2위 중국업체 뽑아

탈락업체

현대는 판매가격 제일 높아

中 BYD는 보조금 못받는 업체

배터리 고장 해결책도 평가 빠져

인천시

BYD는 국가보조금 신청 중

<속보>인천시가 최초로 도입하는 전기버스에 대한 성능과 가격 등 납품업체 선정과정에서 꼼꼼한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본보 2018년 4월 24일자 6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전기버스 도입과 관련, 시가 업체 선정과정에서 평가의 공정성 시비에 재차 휘말렸다.

20일 시와 인천버스운송조합, 전기버스 입찰 참가업체에 따르면 지난 11일 인천버스운송조합은 올해 10대의 전기버스 도입을 위해 시가 마련한 평가안을 기준으로 입찰 관련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당시 평가위원은 시 공무원 3명, 산업위 소속 시의원 2명, 운송조합 2명, 전문가 2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입찰에는 국내·외 전기버스 회사 8개사가 참여해 심사를 진행, 최종 현대자동차와 중국 BYD(이지웰페어㈜)가 전기버스 시범사업자 1·2 순위로 선정됐다.

그러나 시범사업자 선정 발표 후 입찰에서 탈락한 업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현대의 전기버스 판매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BYD에서 제시한 버스는 현재 국가보조금 지급대상에도 선정되지 못한 버스”라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또 “타 지자체에서 발생했던 배터리 문제 등으로 고장을 일으켰던 버스에 대한 기술 해결책 등이 평가항목에서 빠져 온전한 기술평가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현재 인천에서 도입하려는 전기버스는 국가보조금 지원대상 사업이며, 시는 이번 전기버스 평가에서 가격과 성능에 중심에 두고 전체의 80%를 배정했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애초에 입찰 심사에서 자격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업체가 어떻게 선정됐는지, 기술과 성능 부분에 정확한 평가를 진행했는 지 의구심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이들은 현재 “이번 입찰 과정의 부당성에 대해 시 감사실과 공정거래위원회 제소까지 검토하고 있다”며 강력 대응의지를 전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환경부에 확인한 결과 BYD 전기버스는 현재 국가보조금 지급대상으로 신청 중에 있으며, 현대자동차가 배터리나 충전기 인프라시스템 개선에 대한 보완책을 제출했는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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