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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 분노한 ‘을의 반격’

“식자재 납품가 인하·원가공개”
SNS 단체방 만들고 협의회 결성
‘본사 갑질’ 저지 단체행동 본격화

‘물컵 사건’으로 촉발된 대한항공 사태에 이어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 bhc 점주들이 본사에 식자재 납품 단가 인하와 원가 공개 등을 요구하며 SNS 단체방을 만들고 가맹점협의회를 꾸리는 등 단체행동에 들어가는 등 ‘을의 반격’이 본격화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 bhc 점주들은 본사의 가맹점 처우와 경영상 문제점 개선 요구를 위해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가칭)를 결성하고, 폐쇄형 단체 SNS인 네이버 밴드에 단체방을 개설해 가맹점 경영상의 불만과 본사를 상대로 한 요구 사항을 공유하고 협의하는 등 조직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해당 단체방에는 전국 1천430여 곳 bhc 가맹점 가운데 절반이 넘는 810여 곳의 점주가 참가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점주는 “본사 홈페이지에 점주가 의견을 내는 코너가 마련돼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적는 시스템이어서 효과적으로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다”며 “전체 가맹점주 가운데 절반이 넘는 이들이 함께 행동하면 본사의 반응을 더 잘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대한항공 사태에서 직원들의 단체 채팅방이 회사의 문제점을 고발하는 창구가 됐음을 감안하면 이번 단체행동 역시 업계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20일 bhc 본사가 가맹점주에게 점포환경개선 비용을 과도하게 떠넘기는 ‘갑질’을 했다며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1억4천800만 원을 부과한 것도 점주들은 환영하고 있다.

bhc 점주들은 줄곧 본사로부터 납품받는 해바라기유와 신선육이 다른 업체에 비해 가격은 비싼데 품질이 만족스럽지 않다며 상생 차원에서 납품 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나치게 값이 비싸게 책정된 부분이 있다면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한 점주는 “임대료와 인건비를 제하면 오히려 수익이 마이너스가 돼 적자에 허덕이는 가맹점도 있다”며 “본사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던데 지난해 600억이 넘는 이익을 남겼다고 한다. 경쟁사보다 매출이 적은데도 본사가 가져간 이익이 많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이들은 23일 오전 10시 국회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협의회 설립 총회를 겸한 기자회견을 열고 점주들이 겪는 어려움과 현 시스템의 문제점을 알릴 예정이다.

/백미혜기자 qoralg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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