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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특수 ‘단비’ 내려라”… 내수부진 유통업계 ‘학수고대’

대형 국제경기 때마다 편의점 야식·맥주 등 매출 급등
큰 화면으로 즐기려는 소비자 늘어 전자제품도 ‘대목’

내수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유통업계가 월드컵 특수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이달 14일부터 개막하는 2018 러시아 월드컵이 다가오면서 이같은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2월 9∼25일)에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맥주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2% 늘었으며 안주류와 스낵류도 각각 13.1%, 8.3% 증가했다.

즉석밥(햇반류)과 레토르트 상품 등 간편식 매출은 25.0%, 냉동식품은 20.7% 늘었다.

대형 국제대회 때는 큰 화면으로 시원스럽게 경기를 관람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전자 제품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한다.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이마트 전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2.8% 늘었지만, TV만 놓고 보면 전체 매출신장률의 2배가량인 59.0%나 증가했다.

영상기기와 연결해 감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운드바, 대형 스크린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빔프로젝터 등 영상주변기기 역시 평창올림픽 기간에 구매고객이 200% 이상 증가하며 반짝 특수를 봤다.

롯데하이마트에서도 2014 브라질 월드컵 직전 한 달간 TV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 늘었고, 2016 리우 올림픽 직전 한 달간에도 TV 매출이 10% 증가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TV의 경우 평창올림픽 기간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진행되면서 TV 교체를 미뤄왔던 잠재적 수요까지 반영돼 구매고객이 199% 증가했고, 매출은 59%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직전인 2014년 브라질 월드컵(6월 13일∼7월 14일)에는 대부분 경기가 심야와 새벽 시간대에 치러졌지만, 우리나라 대표팀 경기가 있는 날에는 거리응원이 벌어진 서울 광화문 주변 편의점 매출이 급증했다.

편의점 CU(씨유)에 따르면 한국팀 조별리그 세 경기가 치러진 3일간 거리응원이 진행되면서 광화문 인근 점포의 심야 시간(자정∼오전 8시) 매출은 전월보다 10배가량 늘었다.

생수와 커피, 맥주, 에너지음료, 이온음료 등 마실 거리가 특히 많이 팔렸고, 마른 안주류와 스낵류, 간편식(김밥, 삼각김밥 등) 매출신장률도 높았다.

세븐일레븐에서는 새벽에 경기를 본 뒤 간단하게 아침밥 대신 먹을 수 있는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 매출이 21.5% 증가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내수 경기 부진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이렇다 할 성장 동력이 없는 상황”이라며 “국민의 관심이 큰 러시아 월드컵이 매출을 끌어올리는 ‘가뭄의 단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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