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4년 만에 울리는 “오 필승 코리아” … ‘월드컵 대목’ 마케팅 전쟁

음료업계, 유명 아이돌 모델로 기용 다양한 광고 펼쳐
주류업계, 월드컵 신제품 출시 경기일에 대규모 응원전
외식업계, 16강 진출 이벤트… 승리할 때 마다 경품도
가전업계, 월드컵 특수 겨냥 TV 최대 20% 할인 판매

4년 만에 찾아온 ‘월드컵 대목’을 잡기 위해 식음료·주류·유통 업계가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명 연예인과 축구스타를 동원한 응원전에 다양한 월드컵 맞춤형 신제품을 선보이고 참여형 이벤트와 각종 할인 혜택,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는 월드스타 방탄소년단을 월드컵 캠페인 모델로 기용, 다양한 광고와 화보를 선보이고 있다.

모바일 앱에서 ‘방탄소년단과 인증샷 찍고 친필 사인볼 받자’ 이벤트를 진행, 추첨을 통해 방탄소년단 친필 사인이 담긴 코카콜라 축구공을 증정한다.

러시아 월드컵 공식 맥주로 선정된 오비맥주 카스는 우리 축구 대표팀이 월드컵 판도를 뒤집길 바란다는 뜻에서 카스 로고를 거꾸로 부착한 신제품 740㎖ 메가 캔 신제품 등을 출시하고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인 안정환과 차범근 전 감독 등을 모델로 기용했다.

또한 박문성 축구 해설위원을 ‘명예 통신원’으로 위촉해 경기 관전 포인트와 현지 분위기를 전달하고 우리 대표팀의 경기일에 맞춰 대규모 응원전을 펼치며 분위기를 띄운다.

파파존스는 오는 27일까지 대한민국 16강 진출을 기원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리 대표팀이 16강에 진출할 경우 신제품 ‘슈림프 타코’ 세트를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벤츠와 그랜저 등 고급 승용차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우리 대표팀의 예선전 3경기의 각 스코어를 모두 맞히면 300만 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을, 2경기 또는 1경기를 맞히면 치킨 교환권을 증정한다.

우리나라 팀이 승리할 경우 스코어 적중과 관계없이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60명에게 치킨 교환권을 증정한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이번 월드컵에 맞춰 필승박스와 응원박스 등 2개 신제품을 출시하고, 우리 대표팀의 예선 경기일 필승박스 구매객에게 무료로 응원풍선을 제공한다.

러시아월드컵은 가전유통업체들의 TV 판매 경쟁 열기를 끌어올리는 기회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널찍한 화면으로 축구 경기를 생동감 있게 보기 위해 대형 TV를 찾기 때문이다.

실제 러시아 월드컵(6월14일∼7월15일)을 앞두고 이달 1∼10일 롯데하이마트의 대형 TV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 늘었으며 전자랜드도 지난달 TV 판매량이 작년 같은 달보다 24%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월드컵 특수를 겨냥해 다음 달 2일까지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제조사 TV를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전자랜드도 오는 30일까지 월드컵 16강 기원 TV 페스타를 진행해 이 기간 TV를 사면 무이자 또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계도 심야 경기를 관람하는 축구 팬들을 위해 야식 메뉴와 음료 등 신제품을 출시하고 할인 행사를 벌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직전 브라질 월드컵과 달리 대표팀 경기가 비교적 저녁 시간대에 치러져 유통업계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