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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한 학교급식, 위생도 불량 “해도 너무해”

권익위, 민원 빅데이터 분석

3년간 총 1385건 접수
‘부실식단 불만’ 321건 압도
벌레 등 이물질 발견 113건
39.3% ‘서비스 향상’ 요구

학생수 대비 대전·인천 최다
“학생들 의견 정책 반영돼야”


학교급식에서 바퀴벌레와 머리카락 등이 발견되는 것은 물론 바닥 물때를 청소한 수세미로 식기를 세척하는 장면을 봤다는 목격담까지 민원이 이어지면서 대책이 요구된다.

13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15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3년간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접수된 학교급식 관련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 결과에 따르면 관련 민원은 총 1천385건으로, ‘급식품질 등 서비스 향상요구’가 39.3%(544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급식업체 계약 및 납품 관련 민원 30.6%(423건) ▲위생관리 문제 22.8%(315건) ▲급식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관련 내용 7.3%(102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 향상 요구의 경우 ‘부실식단 불만’이 321건으로 압도적이었고, 유전자 변형식품·냉동식품 사용제한 등 ‘식재료 품질 문제’ 86건, ‘급식횟수 등 불만’ 83건, ‘급식실 종사자 불친절’ 28건이 접수됐다.

급식실 설치 요구 등의 민원도 26건이 접수됐는데 현재 전체 학교의 11.4%인 1천345개교가 급식시설이 없는 실정이어서 대책이 시급하다고 권익위는 지적했다.

위생관리 문제와 관련 급식에서 벌레·비닐 등 이물질 발견 민원이 113건, 급식실 위생상태 점검 요구 61건, 식재료와 식기세척 불량 민원 53건 등이 제기됐다.

심지어 한 학교에서는 “초등생 급식준비 중 스테이크가 세제가 섞인 물에 빠졌는데 이를 조리하라는 지시를 조리원들이 반발해 막을 수 있었다”는 민원이 접수됐다.

민원신청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27.8%(385건)로 가장 많았고, 지역별 학생 수를 고려할 경우 상대적으로 대전과 인천이 많은 편이었다.

권익위는 지난 2주간 온라인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해 급식 관련 의견 수렴 결과, 응답자의 85.5%가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권익위 관계자는 “정책의 직접적 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이 학교급식 정책에 적극 반영돼야 하고, 학생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불량 식자재 등에 대해 공익신고를 활용한 감시 체계를 상시화할 필요가 있다”며 “요구 내용과 급식 관련 민원 분석결과를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급식 학생수는 하루 평균 574만명으로, 전체 학생의 99.8%가 급식을 이용하고 있다.

/안직수기자 jsa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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