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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종사자들 사회적 보호·안전체계 구축

조 재 훈 건설교통위원장
교량 등 도로·교통시설 안전성 강화 지원 초점
광역버스 준공영제 “이지사 제시 방향 비슷”
“합리적인 예산 확보·정책적 대안 모색 노력”

 

 

 

건설교통분야에 존재하는 ‘을’에 대한 보호와 사회적 안전체계 구축.

조재훈(더불어민주당·오산2) 경기도의회 전반기 건설교통위원장이 꺼낸 건설교통분야 화두다.

건설교통분야의 사회적 약자, 소위 ‘을’에 대한 보호를 위해선 근무 여건이 열악한 버스·택시·화물 운수종사자들의 근무와 복지여건 개선을 위한 정책과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관련 분야의 사회적 안전체계 구축을 위해선 위험도로 개선이나 교량·지하차도 등 도로 및 교통시설의 안전성 강화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도의 버스정책은 공공성 확보, 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조 위원장은 먼저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이재명 지사가 제시한 정책 방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다만, 준공영제가 대중교통의 공공성 확보와 운수종사자 근무여건 개선에 초점을 둬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노선입찰제를 통한 새로운 경기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공항버스 면허와 관련, “단순한 요금인하 차원의 시외버스 면허전환이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항버스 노선 정비가 필요하다”며 “면허 공모 과정에서의 불법, 부당한 면이 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새로 건립될 광교신청사는 도민의 행정서비스 편의를 위한 기능적 측면과 미래를 내다보는 상징성을 갖출것을 기대했다.

조 위원장은 “우여곡절 끝에 건립되는 광교신청사는 단순히 행정기관 건물로서의 기능보다 도민의 행정서비스 편의를 위한 기능적인 면과 함께 미래를 내다보는 청사로서의 상징성도 지녀야 한다”며 “지금의 청사계획이 차질없이 제기능을 다하는 청사로 완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재훈 위원장은 “최근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SOC 예산에 대한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도민의 교통불편 해소와 여전히 부족한 사회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지역에 대한 건설사업 추진 등을 위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예산확보 및 정책적 대안 모색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건교위 위원드과 상호 대화를 통한 화합을 이룬 원팀을 만들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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