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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인천광역버스 공영제 적극 검토할 때

최근 인천 광역버스업체들의 노선폐지신고가 잇따르고 있어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되고 있다.현재 노선 폐지를 신고한 업체는 신강교통 1100번 등 5개 노선, 인강여객 9100번 등 3개 노선 등 모두 6개 업체 19개 노선에 이른다. 이에따라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인천버스지부는 “광역버스 운송사업자로부터 면허를 반납받고 완전 공영제를 실현하라”고 촉구했다. 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시민들이 안정적인 광역버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천시내 6개 광역버스 업체는 지난 9일 인천시의 재정지원 없이는 경영난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노선폐지 신고서를 시에 제출했다. 이어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에 걸쳐 버스 259대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며 시청 앞 집회를 계속하고 있다. 인천시도 광역버스 운행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 중이며 조만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지난 2009년부터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준공영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표준운송원가 과다 계상 논란, 임원 인건비 과다 지급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운수노조 인천버스지부가 완전공영제를 주장하는 이유다.

경영난을 겪는 운행중단 노선은 대부분 인천과 신촌·서울역·강남을 잇는 노선들이어서 시민들의 불편은 가중될 전망이다. 경영난의 이유는 승객감소다. 지난해 이미 22억 원의 적자가 발생했는데 올해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건비만 20억 원이 더 늘었다고 한다. 광역버스는 주 52시간 근무 적용이 올해 연말까지로 유보된 상태지만 내년에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업체들은 주장한다. 인천 광역버스의 승객은 지난 2016년만 해도 2천만 명이었으나 지난해에는 1천685만 명으로 줄었다. 하루 평균 이용객 숫자는 3만여 명이어서 출퇴근 시 당장 혼란이 불가피하다.

광역버스는 시내버스와 달리 적자가 나더라도 고스란히 버스회사가 떠안아야 하는 구조다. 기사의 월수입도 시내버스 기사보다 100만 원가량이나 적다고 한다. 인천시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광역버스 한 대당 하루 운송원가는 56만9천480원이다. 그러나 운송수입은 53만6천130원이어서 버스 한 대를 운행할 때마다 하루 3만3천 원 이상이 적자다. 경영 잘못이 아니라 구조적 요인으로 적자가 이어질 상황이라면 시가 나설 수밖에 없다. 그래서 버스공영제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대중교통은 공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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