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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심야버스 68개 노선으로 확대

하반기 13억 들여 5개 늘려
이달 최종 운행노선 확정
선정땐 운행결손금 절반 지원

늦은 밤 경기도민들의 발이 될 ‘경기심야버스’가 연말까지 기존 63개 노선에서 최대 68개 노선으로 늘어난다.

경기도는 ‘2018년도 경기심야버스 노선 확대 계획’에 따라 올 하반기 13억원을 투입, 최대 5개 노선을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2006년부터 시행해온 경기심야버스는 이용 시민의 편의를 위해 출발기점 기준 오후 11시 이후에도 운행하는 버스다.

현재 24개 업체가 63개 노선을 운행 중으로 수원, 성남, 고양, 의정부, 포천 등 도내 15개 시·군과 서울 주요 도심을 연결한다.

도는 이달중 시·군과 버스업체 대상 수요 조사 및 막차 운송수익율, 이용객수 등의 정보를 토대로 최종 운행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다.

선정 기준은 ▲오후 11시 이후 첫차 운행전까지 2개 시·도(시·군) 이상을 운행하는 시내버스(M버스 제외) ▲표준운송원가 대비 막차 교통카드 수익금 비율이 30% 이상인 노선 ▲환승거점 및 막차이용수요(혼잡율) 등이다.

최종 선정된 노선은 심야 운행에 따른 운행결손금의 50%를 도비로 지원한다.

오전 3시 이후에도 운행하는 노선의 경우 첫차 운행전까지의 80%를 지원한다.

도는 신규 노선이 선정되면 다음달 운행분부터 심야버스 신규노선에 대한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도는 오는 2022년까지 매년 5개 노선씩 심야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심야버스는 수도권 생활권 확대 및 생활패턴 다변화에 따라 증가하는 심야 이동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교통수단”이라며 “저렴하고 안전하다는 점에서 심야근로자와 가로 환경종사자들의 심야 교통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경환기자 j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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