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말 남북 철도·도로 연결 시작
내달말 남북 철도·도로 연결 시작
  • 최정용 기자
  • 승인 2018.10.15 20:55
  • 댓글 0
  •   1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위급회담서 현대화 합의
이달부터 현지 공동조사
장성급군사회담 조만간 개최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말에서 12월초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관련기사 2면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남북은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위해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조사는 11월 초부터 착수하기로 했다.

동·서해선 도로 공동조사 일정은 문서교환의 방법으로 확정하기로 했다.

또 남북장성급군사회담을 빠른 시일 내에 개최, 판문점 군사분야 이행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를 종식시키기 위한 문제와 남북군사공동위원회의 구성·운영 문제를 토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소나무 재선충 방제, 양묘장 현대화와 자연 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을 오는 22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방지를 위한 남북보건의료 분과회담도 이달 하순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2020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며,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문제 협의를 위한 남북체육회담을 이달말 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금강산 지역 이산가족 면회소의 복구와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을 위한 실무적 문제들을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한데 따라 남북적십자회담을 11월 중 금강산에서 진행해 이산가족 면회소 시설 개보수 공사 착수에 필요한 문제도 협의하기로 했다.

남북은 북측 예술단의 남측 지역 공연과 관련 실무적 문제들을 빠른 시일내에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최정용기자 wes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