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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광명 굵직한 사업 일방추진 반대”

행정력·협상력 시험대 오른 박승원 시장 강력 항의
공동택지지구 지정·차량기지 이전 등 철회 촉구

박승원 광명시장이 ‘하안2지구 공공택지지구 지정’, ‘구로 차량기지 이전’ 등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굵직한 사업과 관련해 광명시의 의견이 배제된 일방적인 추진방식에 대해 강력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함께 ‘서울~광명고속도로 건설’ 역시 광명 통과구간의 ‘지하화 vs 지상화’를 놓고 지역민들 사이에서 대립각이 형성돼 박 시장이 상생안 찾기에 부심하고 있다.

이는 향후 국토부의 추진 방향에 따라 취임 5개월째를 맞이한 박 시장의 행정력과 협상력을 가늠하는 잣대로 평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초 구로차량기지를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기 위한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중간보고회 내용에는 시가 요구한 ‘지하화 등 친환경적인 차량기지 건설’과 ‘현충공원과 가리대를 포함한 5개 역 신설’이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도시의 성패를 좌우할 대규모 사업이 지자체 의견 반영도, 주민설명회도 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추진되는 것은 안 된다”며 우려를 표한 뒤 “강력한 항의의 뜻을 담아 광명시의 요구사항을 국토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에 요구한 사항 외에도 신설노선이 구로역 셔틀이 아닌 5분 간격으로 서울역까지 운행, (가칭)제2경인선 추진 시 구로차량기지의 위치를 재검토할 것과 피해 없이 절대적으로 수혜만 얻는 서울시가 다양한 형태의 기여에 나서야 할 것 등을 주장했다.

시는 또 집값을 잡겠다고 정부가 내놓은 ‘하안2지구 공공택지구 지정’에 대해서도 거듭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박 시장은 지난달 27일 하안2동주민센터에서 주민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국토부를 향해 하안2지구 공공택지지구 선정에 반대하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면서 “시민과 함께 하며, 지구 지정 철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하지만 정부는 하안2지구 등 전국의 6개 공공주택지구와 인근지역을 2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 상태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1일 서울~광명민자고속도로의 지상화를 요구하는 원광명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하화 필요성을 설파, 원광명도 할께 발전할 수 있는 상생 대안을 찾겠다고 강조했지만 해법찾기는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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