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경기도 채용비리 감사, 신뢰할만한 성과 내길
[사설]경기도 채용비리 감사, 신뢰할만한 성과 내길
  • 경기신문
  • 승인 2018.11.07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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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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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산하 공공기관 채용비리에 대한 전수조사와 감사에 착수했다. 도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은 이날부터 내년 1월 말까지 도청과 직속기관 186개부서와 22개 산하 공공기관 전체를 대상으로 감사를 한다. 그리고 2014년 1월 1일 이후 도와 산하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자(예정자 포함)를 포함해 같은 기간 동안 인재채용팀의 채용 절차나 공공기관 통합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용자 전원이 이에 해당된다. 구체적 조사 유형은 인사 청탁, 시험점수나 면접 결과 조작 , 승진·채용 관련 부당지시와 향응·금품수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서 특혜 부여 등이라고 한다. 도는 감사관실 7개반 32명으로 자체 감사반을 편성, 내년 1월 31일까지 85일간 감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번 채용비리 감사는 앞서 지난 1일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과 연계해 실시하지만 감사 대상과 범위가 더 넓다는 게 특징이다.

다른 어떤 부문보다도 공정해야 할 공공기관에서 친인척을 대상으로 한 고용 세습 등의 의혹이 불거진 것은 기회균등이란 사회 정의의 근간을 파괴하는 일이다. 사실이라면 엄정한 법의 단죄를 받아 마땅하다. 특히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비정규직의 정규화 과정에서 불거진 고용 세습 의혹은 이후 한전KPS·한국국토정보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대되면서 일파만파의 파문을 야기했다. 반면 해당 기관이나 노조 등은 의혹이 사실무근이거나 과장됐다고 반박하는 만큼 추진단의 공정한 진실 규명이 매우 중요해졌다.

하지만 추진단이 3개월도 채 안 되는 기간에 한정된 인력으로 200여개가 넘는 해당기관의 인사·채용 업무 전반을 조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고 조사가 건성으로 진행돼서도 안 된다. 따라서 감사단은 확고한 소신과 책임감 아래 조사를 진행해 주기 바란다. 비리가 확인될 경우 단호한 조치를 하고 억울한 탈락자를 구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도가 설치한 헬프라인 신고, 공직자 부조리 신고, 채용비리 신고센터 전용전화(031-8008-2691) 등 다양한 비리제보 창구를 운영키로 한것은 잘한 일이다.

힘 있는 회사 내외부 인사의 영향력이나 불공평한 채용정보를 활용해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것은 명백한 범죄로 근절해야 한다. 채용비리는 핵심 당사자 외에는 알기 어려운 만큼 공공기관 관계자와 시민 등의 적극적인 제보나 신고가 중요하다. 그런만큼 주변인들이 공익을 위해 용기를 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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