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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도, 골목상권살리기 기대 매우 크다

경기도가 골목상권 살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매우 잘한 일이다. 최근의 경기침체와 맞물려 골목상권이 점점더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달부터 시장상권영향분석시스템을 운영하고 도지사 공약사항인 ‘지역 상권 활성화’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니 기대 또한 크다.

사실 대기업의 상권 잠식이 이미 도를 넘어선 지 오래다. 골목을 무대로 소상공업을 통해 먹고살던 서민들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다. 구멍가게는 모두 편의점으로 바뀌었고, 음식점들도 이제는 프랜차이즈 깃발을 걸지 않을 곳을 찾아보기 어려운 지경이다. 대형 상권은 물론 골목상권까지 공룡 대기업의 손아귀에 넘어가고 있다. 세계적인 추세라고는 하지만 대한민국의 상황은 유독 심각하다.떡볶이, 순대를 파는 프랜차이즈 형태까지 생겨나 동네 점포들을 위협하고 있고, 김밥집이나 라면집도 단독 점포 운영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는 구조가 됐다. 수년 안에 프랜차이즈가 아닌 모든 점포가 사라질 것으로 내다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정부가 그 동안 골목상권 수호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별다른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중단할 수는 없다. 서민들의 생계와 직결되는 골목상권 지원사업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대기업 편의점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마구잡이식으로 점포 수 늘이기 경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매년 골목 슈퍼는 5000개 이상 문을 닫고 있다. 막대한 손해를 보고 빠져나오는 이들의 수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소상공인이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대기업의 상권잠식에 맞설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정부의 몫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경기시장상권진흥원 설립을 위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서민금융본부 내 TF팀을 구성한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단순히 자금이나 시설을 지원해주는 차원이 아니라 그들이 경쟁력을 갖추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주는데 사업의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시장상권진흥원이 내년 7월에 설립되면, 이 지사의 핵심공약인 ‘지역화폐’ 지원 업무도 담당하게 되고 아울러 진흥원이 운영하는 경기상권영향분석시스템은 예비창업자에게 빅데이터를 활용, 상가업소 DB·유동인구·카드매출정보 등 상권분석 정보를 제공해 창업단계에서부터 지원하게돼 더욱 그렇다. 물론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재명 지사가 밝힌것 처럼 “재정 부담에 문제가 있고 준비한 기간이 6개월 밖에 안돼 걱정"이지만 담당자들이 최선을 다 한다면 극복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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