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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광고주는 삼성전자… 지난해 12조5천억 지출

갤노트7 발화 이미지 개선위해
작년 광고·선전 비용 대거 집행
2위 ‘P&G’ 3위 ‘로레알’ 올라

삼성전자가 지난해 세계 기업들 가운데 광고·선전 관련 지출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6년 발생한 갤럭시노트7 발화 사고에 따른 리콜 이후 이미지 개선을 위해 광고선전비를 일시적으로 대거 집행한 데 따른 것으로, 올해는 이전 수준으로 ‘복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광고컨설팅업체 애드에이지(Ad Age)가 이달초 발표한 ‘세계 100대 광고주(World‘s 100 Largest Advertisers)’ 명단에서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총 112억달러(12조5천700억원)의 광고선전비를 지출해 전년보다 13%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의 생활용품 업체 P&G는 2017회계연도(2017년 7월∼2018년 6월)에 전년과 거의 같은 105억달러를 집행해 2위로 밀렸다. 이어 프랑스 로레알(86억달러)과 영국·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유니레버(85억달러), 스위스 네슬레(72억달러) 등이 ‘톱5’에 포함됐다.

삼성전자는 올해는 스마트폰 실적 부진 등의 영향으로 광고선전비를 비교적 큰 폭으로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정기 공시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3분기까지 집행한 광고선전비(연결 기준)는 총 2조8천16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3조7천227억원)보다 24.3%나 줄었다.

관계사를 제외한 개별 기준으로는 4천15억원으로, 1년 전(9천614억원)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전시회나 신제품 소개 행사 등에 투입되는 판매촉진비의 경우 올 들어 3분기까지 5조2천655억원(연결 기준)으로, 작년 동기(5조2천274억원)보다 오히려 소폭 증가한 것과는 대비되는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스마트폰 사업”이라면서 “갤노트7 사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데다 올들어 매출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지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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